[찐검승부] '실외기 없어도 OK' 창문형에어컨 시장 쟁탈전
[찐검승부] '실외기 없어도 OK' 창문형에어컨 시장 쟁탈전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1.03.22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세코, 생산량·판매채널 확대…신일, 시장공략 본격화

‘찐’이 대세다. ‘찐’은 사전적 의미로 ‘진짜’의 줄임말이다. 신아일보는 ‘찐’을 활용해 모든 라이벌 제품과 서비스에서 진짜 승자를 가려보기로 했다. 매주 ‘찐검승부’ 코너를 마련, 독자들이 직접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편집자 주>

파세코 창문형에어컨2S.(사진=파세코)
파세코 창문형에어컨2S.(사진=파세코)

실외기 없이 간편 설치가 장점인 ‘창문형에어컨’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이사가 잦은 1~2인 가구부터 기존 가구들의 ‘보조 냉방장치’ 수요까지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삼성·LG전자 등 국내 대기업들도 진출을 검토 중인 가운데, 기존 업체들은 생산량과 판매채널을 늘리며 수성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창문형에어컨 선두업체 파세코와 후발주자 신일전자 등은 생산물량 증대와 판매다각화 등으로 관련시장을 공략한다.

◆파세코, 자체설계·생산으로 성능차별

파세코는 올해 창문형에어컨의 판매를 작년보다 한 달가량 앞당기며 공세에 나섰다. 최근 홈쇼핑에서 ‘창문형에어컨2S’를 론칭한 파세코는 오는 23일 라이브커머스를 기점으로 대형가전 판매·할인점, KT대리점, 캠핑매장 등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마케팅을 펼친다. 이를 위해 작년 생산라인 확대를 위한 공장증설 작업도 진행했다. 현재 일일생산물량은 전년대비 약 50% 증가했다.

이 같은 전략은 시장 선두자리를 굳히기 위해서다. 파세코는 2019년 국내서 창문형에어컨 첫 선 후 작년 창문형에어컨2로 10만대 이상 판매고를 올리며 국내 1위에 올랐다. 원동력은 자체개발·생산을 통한 성능 차별화다. 

파세코는 삼성 정품 인버터 콤프레서를 탑재해 소음을 업계 최저수준(41데시벨)으로 낮췄고 에너지효율 1등급을 획득했다. 또 특허를 획득한 ‘3단계 파워 자가증발 시스템’으로 응축수 누수문제도 해결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작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혹서기 창문형에어컨 보급’ 사업체로 선정됐다.

신일전자 창문형에어컨.(사진=신일전자)
신일전자 창문형에어컨.(사진=신일전자)

김상우 파세코 상무는 “국내 창문형에어컨 원조 브랜드로 유일하게 국내생산과 A/S(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이라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높이 평가된 것 같다”며 “더 좋은 제품을 위해 실험과 개발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일전자, 유통채널 활용 소비자 소통 강화 

선풍기 시장 강자 신일전자는 작년 창문형에어컨을 선보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만큼 올해 관련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이들이 출시한 제품은 냉방면적 16.6제곱미터(m², 5평)에 소비전력 645W다. 실내온도에 따라 풍속을 최적화하는 자동모드와 함께 하루 최대 31.8L(리터) 제습기능도 갖췄다. 다만 새로운 시장진출인 만큼 소비자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소량 생산·판매에 그쳤다.

신일전자는 올해 대형 전자제품 양판점 등 오프라인에 제품을 선보이고 TV홈쇼핑, 온라인쇼핑몰 등 유통채널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전국 55개 서비스센터로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내세웠다.

이선재 신일 마케팅사업부 수석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다가오는 여름철 신일의 다양한 냉방가전 제품들이 집콕 라이프에 시원함을 선사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며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