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준, 만장일치 금리 동결…'2023년까지 유지' 전망(종합)
미국 연준, 만장일치 금리 동결…'2023년까지 유지' 전망(종합)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1.03.18 0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적 2% 인플레이션 달성 목표 통화정책 추진 재확인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 (사진=연준)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 (사진=연준)

미국 연준이 FOMC 위원 만장일치로 금리 동결을 결정하고, 현 수준 제로금리가 2023년까지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은 장기적으로 2% 수준 인플레이션 달성을 목표로 통화정책을 편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7일(현지 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성명을 내고 기준금리를 현 0.00~0.25%에서 동결한다고 밝혔다.

FOMC 위원들은 만장일치로 금리 동결에 찬성했고, 연준은 FOMC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점도표에서 2023년까지 제로금리 수준을 유지한다는 전망을 내놨다.

연준은 어려운 시기에 미국 경제를 지원함으로써 최대의 고용과 물가 안정 목표를 촉진하기 위해 모든 범위의 도구를 사용할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코로나19 전염병은 미국과 전 세계에 걸쳐 엄청난 인적·경제적 어려움을 야기시키고 있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중보건 위기는 경제활동과 고용, 인플레이션에 계속 부담을 주고 있고 경제전망에 상당한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FOMC는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2% 이하로 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최대 고용과 2% 비율로 인플레이션을 달성한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 이런 목표 달성에 상당한 진전이 있을 때까지 미국 국채 보유액을 매월 최소 800억달러, 기관 모기지 담보 증권의 보유액을 매월 최소 400억달러씩 계속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준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지난해 12월 예측치 4.2%를 상회하는 6.5%로 전망했다. 또, 올해 물가상승률이 목표치 2%를 넘어 2.4%가 될 것으로 예측했지만, 내년에는 이 수치가 다시 2% 안팎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