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하기·쇼핑하기·쇼핑라이브 '카카오쇼핑'으로 한 번에
선물하기·쇼핑하기·쇼핑라이브 '카카오쇼핑'으로 한 번에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03.0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커머스, 이용자 접근성 제고 기대
트렌드 부합 '테마'별 큐레이션 제공…라이브커머스 확대
카카오쇼핑(이미지=카카오커머스)
카카오쇼핑 안내 배너(이미지=카카오커머스)

카카오커머스(대표 홍은택)가 카카오톡의 별도 탭을 통해 카카오커머스 서비스들을 한 데 모은 ‘카카오쇼핑’을 선보인다.

9일 카카오커머스에 따르면 추가된 신규 탭 ‘카카오쇼핑’은 카카오톡 내 4번째 탭으로, 기존의 #(샵)탭과 더보기 탭 사이에 위치한다.

그 동안 ‘더보기’ 탭을 통해 카카오커머스가 운영하는 선물하기·메이커스·쇼핑하기·카카오쇼핑라이브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면, 카카오커머스는 개편 후 통합된 공간을 통해 이용자들의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카카오쇼핑은 카카오톡을 통해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방법과 상품이 무엇인지를 이용자와 함께 고민하고 추천해 주는 서비스를 지향한다. 카카오쇼핑을 통해 매일 새로운 상품과 브랜드를 알아가고 발견하는 ‘쇼핑’ 본연의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카카오커머스는 각 서비스에서 운영되는 상품 중 만족도가 높고 사용자 후기가 좋은 상품 등을 중심으로 선별해 카카오쇼핑에서 선보인다. 일상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상품부터 프리미엄·하이엔드 럭셔리 브랜드까지 폭넓은 상품들을 카카오쇼핑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또 품질뿐 아니라 친환경, 윤리적 가치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부합되는 상품들을 ‘테마’ 단위로 큐레이션해 제공한다. 예를 들어, 코로나 19 로 떠오른 ‘홈이코노미’ 트렌드를 바탕으로 ‘한잔’·‘향기’·‘테이블웨어’ 등의 테마를 선정 후, 이에 맞는 다양한 품목의 상품을 모아 선보인다. 구매를 원하는 카카오쇼핑의 전시 상품을 클릭하면 선물하기·쇼핑하기·메이커스 등 카카오커머스의 개별 서비스 상세페이지로 연결된다.

카카오 쇼핑의 테마는 매월 30~40개로 운영되며, 관련 테마 상품들은 ‘오늘의 테마’라는 카드 형식의 콘텐츠를 통해 매일 새롭게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카카오쇼핑’ 화면 최상단에 배치해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이용자 접근성도 확대한다. 이용자는 카카오쇼핑을 통해 라이브 방송 중인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실시간으로 시청 가능하며, 지난 방송들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카카오쇼핑라이브는 카카오쇼핑 오픈 시점에 맞춰 1일 1~2회 진행하던 라이브 커머스를 1일 5회 이상으로 지속 확대될 예정이다. 그 동안 모든 방송을 카카오쇼핑라이브가 직접 기획·제작했던 것과 달리, 일부 편성은 브랜드와 유통사가 직접 기획한 라이브를 송출하는 시스템이 적용된다.

카카오커머스는 이를 통해 더욱 다채로운 라이브가 카카오쇼핑을 통해 이용자에게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 선물하기 등 카카오커머스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서 진행하는 행사를 소개하거나 ‘가정의 달’ 등 각종 기념일과 시즌에 맞는 상품을 서비스별로 추천하는 영역도 운영한다.

카카오쇼핑은 iOS와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v9.2.5 이상으로 업데이트 후 이용 가능하며, 앱 업데이트는 금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카카오커머스는 앞으로 카카오쇼핑을 통해 개개인의 쇼핑 경험, 취향 등을 반영한 개인화 추천 기능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