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비스 중 '네이버' 가장 선호…결제금액 2조8056억
온라인 서비스 중 '네이버' 가장 선호…결제금액 2조8056억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03.03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이즈앱, 만 20세 이상 소비자 결제금액 표본 조사
세대별 결제금액 높은 온라인 서비스 제각각
(이미지=와이즈앱)
온라인 서비스별 만 20세 이상 개인 결제금액 추정(이미지=와이즈앱)

성인들은 온라인 서비스 중 네이버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은 세대별로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를 3일 발표했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인 만 20세 이상 소비자의 신용카드·체크카드·계좌이체 등 결제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1월에 모든 연령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많은 금액을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는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 배달의민족, 11번가, SSG닷컴, 티몬 순이었다.

결제 추정금액은 네이버 2조8056억원, 쿠팡 2조4072억원, 이베이코리아 1조6106억원, 배달의민족 1조4776억원, 11번가 1조288억원, SSG닷컴 4596억원, 티몬 4242억원 등으로 집계됐다.

각 세대에서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는 차이를 보였다.

20대는 네이버, 배달의민족, 쿠팡, 이베이코리아, 11번가, GOOGLE, 티몬 등 순으로 추정금액이 많았다.

30대는 네이버, 쿠팡, 배달의민족, 이베이코리아, 11번가, 티몬, SSG닷컴 등 순이었다.

40대는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 배달의민족, 11번가, SSG닷컴, GS홈쇼핑 등 순이었다.

50대 이상은 쿠팡, 네이버, 이베이코리아, 11번가, GS홈쇼핑, 롯데홈쇼핑, CJ ENM 등 순으로 다른 연령대보다 홈쇼핑 비중이 높았다.

한편 해당 조사는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온라인으로 주요 사업을 영위하는 서비스에서 결제한 금액을 기준으로 했으며 법인카드·법인계좌이체·기업 간 거래는 포함되지 않았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웹툰·음악·네이버페이로 결제한 금액의 합이며, 쿠팡은 쿠팡·쿠팡이츠에서 결제한 금액의 합,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옥션·G9에서 결제한 금액의 합산으로 조사했다. 카카오는 송금과 결제의 구분이 어려워 제외됐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