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중수청 설치는 헌법정신 위배… 부정부패 판칠 것”
윤석열, “중수청 설치는 헌법정신 위배… 부정부패 판칠 것”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1.03.0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대구고검 방문… 중수청 설치 작심 비판
총장사퇴·정계진출 가능성 질문에는 대답 회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여권에 대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중수청 설치에 따른 검찰의 수사권 박탈은 헌법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으로, 이로 인해 우리 사회 모든 부분에서 부정부패가 판칠 수 있다는 것이 윤 총장의 주장이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이날 오후 대구고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대구고검 현관 앞 포토라인에 선 윤 총장은 먼저 중수청 설치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중수청 설치는 헌법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며 “정치·경제·사회 제반 분야에서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의무”라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이어 “부정부패 대응은 적법 절차와 방어권 보장, 공판중심주의라는 원칙에 따라 대응해야 한다”면서 “재판의 준비 과정인 수사와 법정에서 재판 활동이 유기적으로 일체돼야 가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진 기자들의 질문에 윤 총장은 말을 아꼈다.

윤 총장은 중수청 반대를 위해 총장직을 사퇴할 용의가 있냐는 물음에 “지금은 그런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또 정계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자신을 향해 “자중하라”고 했던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에 대해서는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한발 물러섰다.

반면 중수청 설치와 관련한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검찰 내부 의견이 올라오면 검사장 회의 등을 검토할 것”이라며 중수청 강행 저지를 위해 조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날 윤 총장의 대구 방문은 정직 징계처분으로 업무에서 배제됐다가 지난해 12월24일 법원의 결정으로 업무에 복귀한 뒤 갖는 첫 공개일정이다.

특히 대구는 윤 총장이 검사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한 초임지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이 곳에서 특수부장까지 역임했고, 국정원 댓글 수사팀장을 맡은 뒤 좌천성 인사를 당해 대구고검에서 근무한 이력도 있다.

한편 이날 윤 총장은 대구고검 직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공정한 검찰, 국민의 검찰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 △시장 투명성·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정부패 방지 시스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