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내각전원회의 확대회의 개최…“기업 독자경영 법으로 보장”
北 내각전원회의 확대회의 개최…“기업 독자경영 법으로 보장”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1.02.2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령적 과업 철저히 관철”…화상회의 진행
김덕훈 내각 총리. (사진=연합뉴스)
김덕훈 내각 총리.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내각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개최하고 기업의 독자경영을 법으로 보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당 제8차 대회 및 당중앙위원회 8기 제2차 전원회의에서 제시한 강령적 과업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내각전원회의 확대회의를 25일 화상회의를 통해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덕훈 내각총리가 주재한 확대회의는 박정근 부총리 겸 국가계획위원장이 보고에 나서 기업의 독자 경영 보장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김 총리는 “기업들이 생산 및 경영활동을 독자적·주동적으로 운영하면서 창발성을 최대한 발휘, 주변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경제적 조건이나 법률적 환경 등을 보장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울 역사적 과업”을 제시했다.

또 이른바 북한판 시장경제인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에 맞춘 개선방안을 논의하면서 “금속공업, 화학공업 부문 공장, 기업들에 필요한 노력. 설비. 자재, 자금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국내 연료를 사용한 철강재 생산을 위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의 요구에 맞게 경영·기업관리를 개선하자”고 말했다.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는 생산·판매·투자 등 기업 경영 전반에 대한 자율성 및 재량권을 확대한 것으로 시장경제 시스템이 일부 반영된 제도다.

아울러 내각의 경제사업 통일적 지도를 언급하며 이를 위한 질서 확립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이에 대해 박 부총리는 “성·중앙기관 및 도·시·군 인민위원회와 기업들이 내각책임제·내각중심제의 요구에 맞도록 경제사업을 국가 통일적 지도체계로 확립해 임무·권한, 사업한계를 명백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과 인민의 이익을 침해하는 단위 특수화 및 본위주의는 종지부를 찍고 이를 위해 투쟁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밖에 이날 회의에서는 원료, 자재 북한 자체 생산을 위한 연차별 계획을 확정, 기업들의 생산 정상화 방안 및 협동농장 생산토대 구축 사업 등이 이어 논의됐다.

이날 회의에는 전현철 부총리를 비롯해 내각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고, 김광남 김책제철연합기업소 지배인, 마종선 화학공업상, 리성학 부총리, 최룡길 국가계획위원회 부위원장, 주철규 부총리 겸 농업상이 토론에 참여했다.

이번 토론은 내각 직속 기관 및 성기관 간부를 비롯해 도·시·군 인민위원장과 농업지도기관, 중요공장, 기업소 간부들이 방청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