흩어진 내 건강정보 한눈에… 정부, '나의건강기록' 앱 출시
흩어진 내 건강정보 한눈에… 정부, '나의건강기록' 앱 출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2.2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정보 한 곳에 모아 공유 가능… iOS 버전은 "개발 중"
(자료=청와대)
(자료=청와대)

정부는 24일 여러 기관에 흩어진 개인의 건강 정보를 한 곳에 취합한 '나의 건강기록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이날 오후 이같은 내용의 '마이 헬스웨이' 제도를 소개하면서 "2022년까지 플랫폼(기반)을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의료 분야 마이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알렸다.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은 개인 주도로 자신의 건강정보를 한 곳에 모아서 원하는 대상에게 데이터(자료)를 제공하고,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제다. 본인이나 데이터 활용 기관으로 건강 정보가 흘러가는 고속도로 역할(네트워크 허브)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이번 제도는 다양한 기관이 보유한 개인 건강 관련 정보(의료·습관·체력·식이 등)를 한 번에 조회·저장할 수 있다.

개인 동의 하에 조회·저장·제공하고, 인증·식별 체계를 통해 정보 유출을 방지한다는 구상이다.

또 정보 주체가 저장한 개인 건강 정보를 활용 기관에 제공해 진료나 건강관리 등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3대 추진 전략 4개 분야 12개 핵심 과제를 내놨다. 민관-관료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는 입장이다.

건강정보 유형별(공공건강데이터·병원의료데이터·개인건강데이터) 플랫 폼을 통해 수집하는 데이터 세부 항목을 정리하고, 제공 기관의 규모나 디지털화 수준 등 여건을 고려해 순차적·단계적으로 데이터 항목을 확대한다는 의견이다.

또 제공 기관별 건강 정보를 개인을 중심으로 통합하고, 상호 호환이 가능하도록 데이터 표준화를 수행하기로 했다. 의료·산업계와 전문가 의견을 듣고 개인 건강정보 표준 제공 항목을 확정한다는 예정이다.

데이터 제공 기관의 적극적 참여를 위해 초기 인프라(시설) 개선 비용을 지원하고, 데이터를 제공 받는 정보 주체나 활용 기관 등 수혜자를 대상으로 과금체계를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데이터 제공 여부는 정부 지원 사업과 인증·평가 사업 등과 연계하고, 각종 인센티브(가점) 제공을 추진하기로도 했다.

마이 데이터를 실감할 수 이도록 공공기관 건강정보를 스마트폰에서 조회·저장·활용할 수 있도록 '나의 건강기록' 앱을 출시한다.

국민은 '나의 건강기록' 앱을 통해 진료 이력과 건강검진 이력(국민건강보험공단), 투약 이력(건강보험심사평가원), 예방접종 이력(질병청)을 통합·관리할 수 있다.

또 본인이 원하는 경우 진료 및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저장한 본인 건강정보를 원하는 곳에 전송할 수도 있다.

공유 기능을 통해 의료기관·건강관리업체 앱이나 이메일, 메신저 앱 등으로 전송도 가능하다.

다만 아직까진 안드로이드만 이용할 수 있다. 향후 국민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올해 중 iOS 버전 앱도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제공 데이터 항목 확대 및 UI/UX 개선 등 앱 기능도 고도화하기로 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