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정의용에 "주변국과도 긴밀히 협력"… 첫 과제 '한일관계 개선'
문 대통령, 정의용에 "주변국과도 긴밀히 협력"… 첫 과제 '한일관계 개선'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2.1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명장 수여..."바이든 미국 정부와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성공 위한 노력 할 마지막 기회"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에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정책)과 관련해 "주변국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국익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신임 국무위원 임명장 수여식 후 환담에서 이렇게 말하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성공하려면 한미동맹을 강화해야 한다. 바이든 신정부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야 가능한 일"이라면서 이렇게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 장관에게 "우리 정부 외교·안보 정책의 밑거름이 된 분"이라며 "새삼 당부 말씀이 필요 없다"면서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성공시키기 위한 마지막 노력을 할 기회임을 다시 강조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과의 관계 향상을 노골적으로 주문하진 않았지만,  임기 막바지에 다른 문 대통령의 외교 분야 최우선 과제는 한일관계 복원이 꼽힌다. 미국이 북한 문제를 시급한 우선 순위라고 강조한 데 이어 한미일 협력 지속을 촉구한 만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위해선 한일관계부터 개선해야 한다는 시각이 대부분이다.

정 장관이 사실상 문재인 정부 마지막 외교부 수장이란 점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체제의 미국 행정부와 스가 요시히데 총리 하의 일본 내각 설득은 시급한 과제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과 미얀마 군부 쿠데타 등과 맞물려 대북 문제는 새 판을 짜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문 대통령 역시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주어진 시간 내 가시적 성과를 올리기 위해 서두르진 말라고 당부드리고 싶다. 차근차근 접근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국익'을 강조한 것도 일각의 질책 때문으로 읽힌다. 그간 남북관계 개선에 방점을 찍은 외교 정책은 국익과 관련해선 뚜렷한 결과를 갖고 오지 못 했단 평가가 외교가에서 나온다.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일본의 경제보복 등 동맹국과의 문제부터 해결해야 남북관계 개선도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미국 국무부는 "현재 존재하는 한국과 일본 사이의 긴장은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하는 등 관계 개선 요구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같은 실정을 고려하면 위안부·강제징용 등 역사 문제도 이른 시일 안에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았다.

정 장관은 "이번이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마지막 기회"라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뿌리를 내려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평화가 일상화 되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인사했다.

그러면서 "국가를 위해 봉사할 기회를 또 한 번 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며 "개인적으로 대통령을 다시 가까이 모실 수 있어 큰 영광"이라고 전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