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 창사 이래 첫 건조 중소형 LNG선 인도
현대미포조선, 창사 이래 첫 건조 중소형 LNG선 인도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2.10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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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벤나 크누센'호 인도 서명식 열어…이탈리아 향해 출항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중소형 액화천연가스(LNG_운반선 ‘라벤나 크누센(RAVENNA KNUTSEN)’호. (사진=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중소형 액화천연가스(LNG_운반선 ‘라벤나 크누센(RAVENNA KNUTSEN)’호. (사진=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 자회사인 현대미포조선은 창사 이래 처음 건조한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을 인도했다.

현대미포조선은 최근 노르웨이 크누센사의 3만입방미터(㎥)급 중소형 LNG운반선 ‘라벤나 크누센(RAVENNA KNUTSEN)’호의 인도 서명식을 가졌다고 10일 밝혔다. 라벤나 크누센호는 이날 이탈리아로 출항했다.

국내 조선사가 해외 선사로부터 수주한 첫 중소형 LNG선으로 주목 받은 이 선박은 이탈리아 사르데냐섬에 LNG를 공급하는데 투입될 예정이다.

라벤나 크누센호는 길이 180미터(m), 폭 28.4m, 높이 19.4m다. 운항 최고 속도는 15노트(knot)다. 이 선박은 3기의 화물창(Cargo Tank)을 통해 섭씨 영하 163도(℃)의 극저온 상태로 LNG를 운반할 수 있다.

특히 이 선박은 운항 중 자연 기화하는 가스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추진시스템과 추진 엔진을 통해 전력을 생산·공급할 수 있는 축 발전설비(Shaft Generator) 등을 탑재해 강화된 환경규제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운항효율성도 크게 높였다.

LNG선은 그동안 16만㎥급 이상의 대형선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왔다. 하지만 최근 친환경 연료인 LNG의 수요 증가와 LNG 관련 인프라 확충으로 인해 중소형 운반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유럽과 동남아시아 도서 지역을 중심으로 역내(域內) LNG 운송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 선박의 진입이 어려운 역내 LNG 공급을 위한 중소형 LNG선의 수요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 5년 간 연평균 5∼6척 수준에 그쳤던 중소형 LNG운반선 발주량은 올해부터 앞으로 5년간 연평균 20척까지 발주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이번 LNG선 건조를 통해 고부가가치 선종의 다각화 전략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수소·암모니아 추진 선박 등 친환경 신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미래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