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현대차그룹, '미래 모빌리티 벤처 투자 공동펀드' 결성
산은-현대차그룹, '미래 모빌리티 벤처 투자 공동펀드' 결성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1.02.0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45억원 규모 펀드 조성·업계 정보 공유 등 협력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사옥. (사진=신아일보 DB)
서울 여의도 산은 사옥. (사진=신아일보 DB)

산업은행과 현대차그룹이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벤처기업을 공동으로 발굴·투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산은은 지난 29일 현대차그룹과 745억원 규모 오픈이노베이션펀드 결성을 완료했다. 이 펀드의 주 투자대상은 친환경차 및 스마트카 관련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하며,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등 최첨단 모빌리티 기술을 영위하는 벤처기업까지 포괄한다.

양사는 이번 펀드 결성을 시작으로 다각도의 비즈니스 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는 서로가 보유한 벤처투자 역량과 모빌리티 기술력을 결합해 뉴테크놀러지 기업에 대한 공동투자(Co-Investment)를 실행하고, 미래형 모빌리티 업계 동향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사업화 연계 등 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산은은 해당 펀드를 통해 국내 대표 계열대기업의 벤처생태계 참여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 전통 자동차부품 협력사들이 미래형 자동차 부품으로 사업을 재편하도록 지원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해당 펀드를 통해 유망 스타트업 발굴하고 투자해, 미래형 자동차에 필요한 혁신기술의 내재화를 도모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계속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산은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모빌리티 산업의 글로벌 대전환기에 우리나라 완성차업체 및 부품협력사들의 미래먹거리 발굴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업계 민간자본이 디지털 및 그린 뉴딜로 유입되는 모멘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