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늘 오후 코로나19 백신접종계획 발표
정부, 오늘 오후 코로나19 백신접종계획 발표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1.01.2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과 관련해 접종 순서와 방법, 안전성 등 접종 후 관리 부분 등을 망라한 시행계획을 내놓는다.

2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오후 2시10분 정례 브리핑에서 백신접종 세부 시행계획을 발표한다.

세부 시행계획에는 구체적인 접종 대상자와 접종 기관, 실시 기준, 접종 후 이상반응 관리 체계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접종 순서는 △1분기 요양병원·노인 의료복지시설·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2분기 65세 이상과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3분기 만성질환자 및 성인(19∼64세) 등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 백신이 대부분 2회 접종인 만큼 3분기까지는 우선순위를 정해 접종을 진행하고, 4분기부터는 2차 접종자와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하게 된다.

다만 개인이 백신 종류를 선택할 수는 없으며, 무료로 추가 또는 재접종을 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접종 기관은 화이자와 모더나 제품처럼 보관이 까다로운 백신은 전국 250개 접종센터에서, 나머지 백신은 1만곳의 민간 의료기관에서 하게 된다.

정부는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까지 면밀하게 살핀다는 방침이다.

만약 백신 접종과 이상반응의 인과성이 확인되는 경우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통해 보상한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