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기후변화 대응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추진
창원, 기후변화 대응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추진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1.01.2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9일까지 접수…탄소중립 실천 분위기 조성
경남 창원시는 2021년도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을 신청·접수한다. 사진은 으뜸만들 만들기 홍보 모습.(사진=창원시)
경남 창원시는 2021년도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을 신청·접수한다. 사진은 으뜸만들 만들기 홍보 모습.(사진=창원시)

경남 창원시는 25일 오는 2월19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기후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탄소중립 생활실천 분위기 조성을 위해 2021년도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을 신청·접수한다고 밝혔다.

올해 추진하는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은 지난해 6월 ‘2030 스마트 기후환경도시 창원’ 및 ‘2050 탄소중립 도시 만들기’ 환경비전 선언의 실천방안으로 마을단위에서 주민이 자유롭게 참여해 탄소중립 생활실천 방안을 모색해 추진한다.

사업은 1억3000만원의 예산으로, 사업비 200만원 이내의 실천사업 30개, 1000만원 이내의 시범사업 5개, 컨설팅 1개로 지원된다.

공모 분야는 환경보전 활동 및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물과 생태환경 조성, 온실가스 저감활동 등 탄소중립 목표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계획에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사업 추진기간은 오는 4월~10월까지이다. 추진단체는 10인 이상의 주민단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읍면동 으뜸마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참여시 가점이 부여된다. 공고문은 시 홈페이지에서 25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탄소중립이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하는 대책으로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개념이다.

최근 전 지구적인 폭우, 폭염, 대형산불, 쓰레기섬 출현 등 여러가지 기후위기 상황이 발생되고 있어, 작지만 모으면 큰 힘을 발휘하는 마을단위의 작은 실천사업은 탄소중립 달성의 작은 씨앗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근 환경도시국장은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은 주민들이 참여와 소통을 통해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어나가는 사업으로 시의 주거 환경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키고 시민의 일상과 행복을 한층 플러스 시키는 사업이 될 것”이라며 “‘2030 스마트 기후환경도시 창원’ 선언과 함께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마을 만들기 아이디어에 적극 응모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창원/박민언 기자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