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식문화 트렌드…아점·점저 늘고 집밥 소비확대
2021 식문화 트렌드…아점·점저 늘고 집밥 소비확대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1.01.25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 빅데이터 분석 핵심 키워드 제시
脫삼시세끼·新집밥·MZ쿠킹…가정간편식 수요↑
CJ제일제당은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2021년 식문화 트렌드에 대한 세 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2021년 식문화 트렌드에 대한 세 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올해 식문화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로 ‘脫(탈)삼시세끼(All day meal)’와 ‘新(신)집밥(Beyond Eat)’, ‘MZ쿠킹(Cooking by MZ)’이 될 것이라고 25일 전망했다. 

이 같은 키워드는 CJ제일제당 트렌드인사이트팀은 지난해 상반기 4700명을 대상으로 약 9만건의 식단과 26만건의 조리 방법·메뉴를 빅데이터를 분석해 예측한 결과다.

CJ제일제당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신체적 건강에 집중된 ‘웰니스(Wellness)’ 개념이 즐거움 추구와 경험 공유로 확장되고 있다”며 “이 같은 변화가 우리 식문화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혔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에 따라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삼시세끼 경계가 허물어졌다. 지난해 야식이나 간식 등 ‘4번째 끼니(4th meal)’가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 받았다면, 올해는 ‘아점(Brunch)’과 ‘점저(Lunner)’, ‘야식+α’ 등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식사하는 경향이 짙어질 것이라는 게 CJ제일제당의 전망이다. 

실제 식사시간대를 분석한 결과, 아침과 점심 저녁식사는 지난해 대비 각각 1.4%, 0.3%, 0.3% 줄어든 반면, 아점과 점저는 각각 0.5%, 0.1% 증가했다. 특히, 아점과 점저에는 HMR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전년보다 각각 3.6%, 4.3% 늘었다. 배달이나 포장 음식으로 식사하는 비율도 1.5% 증가했다.

간편식과 배달음식 소비가 급증하면서 집밥 개념도 변화하고 있다. 집에서 먹는 끼니 수가 크게 늘면서, 집밥 의미가 ‘집에서 직접 조리·요리한 밥’에서 ‘내가 차린 밥상’으로 확장된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도 ‘HMR’과 ‘밀키트’, ‘배달음식’으로 차려 ‘집밥’으로 소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실제 HMR 소비인구 증가 속도는 전년 대비 5배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의무적인 끼니’의 의미에 ‘휴식(Relaxed food)과 놀이’의 개념이 더해졌다는 게 CJ제일제당의 주장이다. 집에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며 즐기는 ‘넷플릭스 스낵’, 가족이 함께 도전해보는 ‘홈베이킹’, SNS채널을 통한 ‘요리챌린지’가 대표적인 예다.

CJ제일제당은 “집밥의 의미 확장으로 올해는 건강과 간편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건강간편식’, 아웃도어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캠핑푸드’, 여유 시간에 편하게 찾게 되는 ‘홈스낵’ 등이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해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횟수를 늘린 유일한 세대는 MZ세대로 나타났다. 이들은 요리를 자신만의 콘텐츠로 활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는데, 메뉴를 탐색하고 조리한 뒤 SNS에 후기를 공유하는 등 경험을 중시하는 양상이 두드러졌다. 

CJ제일제당은 이 같은 분위기가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고 보고, 자신만의 ‘홈스토랑’을 만들 수 있는 밀키트(Meal-kit, 식사키트)와 레스토랑 간편식(RMR)이 올해 MZ세대에게 더 큰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CJ제일제당은 또, 코로나19 이후 건강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면서, ‘내가 먹는 음식이 나를 만든다’는 인식과 함께 ‘식재료’와 ‘면역’에 대한 관심도 전 세계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유섭 CJ제일제당 트렌드인사이트팀 상무는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재난을 전 세계가 함께 겪으며 식문화 트렌드도 특정 국가에 국한되기보단 글로벌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먼저 읽고 분석해 소비자 니즈(Needs)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CJ제일제당은 트렌드 분석 전문 조직과 인력을 갖추고 시장의 흐름을 선제적으로 읽는데 집중하고 있다.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에 대한 디지털 빅테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외 메가 트렌드와 미래 소비자, 유통채널을 분석해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