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길은 융합' 정의선-최태원 회장, '배터리 협력' 전초기지 마련
'살길은 융합' 정의선-최태원 회장, '배터리 협력' 전초기지 마련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1.21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첫 전기차 전용 충전소 'EV 스테이션 강동' 개소
현대차·기아-SK이노베이션 BaaS 사업 협업 초석 전망
서울 강동구 길동에 위치한 전기차(EV) 전용 충전소 ‘현대 EV 스테이션 강동’. (사진=현대자동차)
서울 강동구 길동에 위치한 전기차(EV) 전용 충전소 ‘현대 EV 스테이션 강동’.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과 SK그룹은 21일 전기차(EV) 전용 충전소 ‘현대 EV 스테이션 강동’을 개소하고, 미래 모빌리티 사업 협력에 대한 성과를 가시화했다.

이번에 문을 연 EV 스테이션은 앞으로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이 ‘배터리 서비스 플랫폼(BaaS; Battery as a Service)’ 등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는 전초기지가 될 전망이다.

현대자동차와 SK네트웍스는 이날 국내 첫 전기차 전용 충전소인 현대 EV 스테이션 강동을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양사의 이번 협력은 지난 2017년 체결한 업무협약(MOU)에 따른 결과다.

현대 EV 스테이션 강동은 과거 길동 주유소를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충전소로 탈바꿈한 공간이다. 부지와 건물은 연면적 4066제곱미터(㎡·약 1230평),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다.

이곳에는 현대차가 개발한 전기차 초고속 충전설비 ‘하이차저(Hi-Charger)’가 총 8기 설치됐다.

하이차저는 출력량 기준 국내 최고 수준의 350킬로와트(kw)급 고출력·고효율 충전 기술이 적용된 충전설비다. 하이차저 이용자는 800볼트(V) 충전시스템을 갖춘 전기차를 18분 이내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현대차와 SK네트웍스는 현대 EV 스테이션 강동에서 방문자들이 전기차 충전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하고 쉴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우선 현대차는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방문객들을 위한 시승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현대차는 현대 EV 스테이션 강동에 상주하는 전문 인력을 통해 ‘코나 EV’ 등 방문객이 원하는 차종과 코스를 선택해 시승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지난해 7월 충남 서산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에서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기술과 미래 신기술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악수를 나누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오른쪽)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SK그룹)
지난해 7월 충남 서산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에서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기술과 미래 신기술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악수를 나누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오른쪽)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SK그룹)

SK네트웍스는 현대 EV 스테이션 강동에 대해 ‘미래형 라이프스타일 충전소’라는 개념을 도입해 전기차 전용 충전소이자 복합 문화공간인 ‘길동 채움’으로 명명했다. SK네트웍스는 건물 1층 일부와 2층 전체를 커피 브랜드 테라로사 길동점으로 구성했다. 또 3층에는 SK매직 브랜드숍 ‘잇츠 매직(It’s Magic)을 마련했다. 4층은 SK네트웍스 구성원의 근무공간인 ‘채움 라운지’로 조성됐다.

관련업계에서는 양사의 이 같은 서비스가 BaaS로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BaaS는 전기차 배터리를 렌탈, 충전, 재사용, 재활용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산업이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해 7월 충남 서산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에서 만나 전기차 배터리 기술과 미래 신기술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지난해 9월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공급 중심의 기존 모빌리티-배터리 기업 간 협력과 달리 BaaS로 불리는 배터리 생애 주기를 고려한 선순환적 활용을 목표로 한 협업 계획을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우선 중국에서 BaaS 사업 추진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해 국내서도 현대차그룹과 협력해 머지않아 BaaS 사업을 본격화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중국 북경자동차 산하 배터리 재사용 기업 ‘블루 파크 스마트 에너지(BPSE; Blue Park Smart Energy)’의 지분 13.3%를 취득해 주요 전략적 투자자 지위를 확보했다.

SK이노베이션과 BPSE가 주목하는 첫 BaaS 사업은 BPSE가 중국에서 운영하는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이다.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은 주유소처럼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방전된 배터리 팩을 충전된 배터리팩으로 통째로 교체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현대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 앞장서면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현대차를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해 전기차 인프라 확산과 플랫폼 구축 속도를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