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책 지운다’…바이든의 집권 첫 10일 구상
‘트럼프 정책 지운다’…바이든의 집권 첫 10일 구상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01.1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론 클레인 비서실장 내정자 메모 통해 바이든 의지 전달
4대 위기 해소 추진… 동맹 복원·미국 주도권 회복 방점
'코로나19 대응·경제 정상화' 방안 제시하는 바이든.(사진=AFP/연합뉴스)
'코로나19 대응·경제 정상화' 방안 제시하는 바이든.(사진=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20일 취임 후 열흘 동안 미국 4대 위기 해소를 위한 조처를 통해 국정 정상화에 나선다. 특히, 일부 이슬람 국가 입국금지 등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한 정책을 철회하고 '바이든표 국정 비전'을 선보일 전망이다.

16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 내정자는 백악관 고위직 참모 내정자들에게 보낸 메모를 통해 바이든 당선인의 신속한 국정수행 의지를 전달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열흘 간 수십 건의 대통령 행정명령과 각서, 지시를 내놓고, 자신의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의회의 입법 없이도 가능한 부분부터 잘못된 정책을 바로 잡아 나간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파리 기후변화협약 탈퇴, 일부 이슬람 국가 입국금지 등 트럼프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해 비난받은 정책을 정상화 하는 조처가 우선 포함된다.

바이든 당선인 측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4대 과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기침체 △기후변화 △인종불평등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 첫날인 20일 약 12개의 정책에 서명한다. 여기에는 △ 학자금 상환·이자 지급 유예 △마스크 착용 100일 과제 △세입자 퇴거·압류 제한 확대 조치가 포함된다.

또, 무슬림 인구가 다수인 국가들로부터 미국에 들어오는 이민을 입국 금지한 트럼프의 정책을 종결한다. 파리기후변화협약 탈퇴도 재가입으로 환원할 방침이다.

취임 이틀째인 21일에는 △바이러스 진단 검사 확대 △보건 기준 수립 등 바이러스 확산 완화책을 공고히 한다. 특히, 전국의 학교와 상가 등을 다시 문을 열게 해 일상 정상화도 도모할 전망이다.

22일에는 코로나19 위기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한 경기부양책을 시행한다. 이어 25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는 미국 제품 구매 독려를 위한 '바이 아메리카' 강화, 인종 평등 제고와 유색인종 공동체 지원 등과 관련한 조치를 시행한다.

또, 트럼프의 강압적 정책으로 미국-멕시코 국경에서 강제 분리된 부모와 자녀등 이산가족들의 재결합에도 박차를 가한다. 이와 함께 △이민 △일자리 △투표권 △최저임금 △여성 폭력 퇴치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안을 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클레인 비서실장은 메모를 통해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이 돌아왔다'는 것을 입증하고, 세계에서 미국의 지위를 회복하기 위한 조처를 할 것”이라며 “바이든 당선인이 시행하는 첫 행정명령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남긴 극심한 폐해를 복구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미국 전체가 다시하나가 되어 전진하게 하려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