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국제 원자재값,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상승세 지속"
한은 "국제 원자재값,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상승세 지속"
  • 최지혜 기자
  • 승인 2021.01.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백신 공급 따른 투자심리 호전 등 영향
국제원자재가격 및 유가(왼쪽)와 비철금속·곡물·금가격 추이. (자료=한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코로나19 백신 공급에 따른 투자심리 호전 등 영향으로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 흐름이 한동안 계속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17일 한국은행이 발간한 '해외경제포커스'에 따르면, 국제원자재 가격은 글로벌 경기회복과 위험자산 선호 지속 등 영향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온 상승세를 당분간 지속할 전망이다.

이는 글로벌 경기가 완만히 개선되는 가운데,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으로 투자심리가 호전되는 등 원자재에 대한 글로벌 수요 여건이 꾸준히 개선되기 때문이다.

다만, 이런 공통요인 외에 원자재 시장별 요인에도 영향을 받으면서 상승 움직임이 차별화될 전망이다. 먼저, 원유 가격은 OPEC+ 생산량 조절과 미국 셰일 생산 둔화 등으로 누적된 공급 과잉이 해소되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수요 회복에 힘입어 앞으로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을 주도할 전망이다.

비철금속과 곡물은 가격 상승 압력이 상당 기간 해소되진 않겠지만, 단기간 내 급등한 점을 고려할 때 가파른 오름세는 다소 진정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한은은 금융위기 후 국제원자재 시장에서 비철금속과 곡물가격에 대한 중국 영향력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한은 관계자는 "비철금속은 중국 제조업 경기의 빠른 회복으로 여타 국가의 수요 감소가 상쇄되고 있다"며 "곡물도 중국 홍수에 따른 작황 부진, 사료 수요 회복 등으로 대두를 중심으로 수입이 크게 확대됐다"고 말했다.

금 가격은 위험자산 선호 경향이 작년 하반기 이후 가격 하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마이너스 수준 실질금리와 기대 인플레이션(BEI) 상승에 따라 상승·하락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국제원자재 가격은 수입물가 변동을 통해 우리 경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경제활동과도 높은 상관성을 보인다"며 "글로벌 경기 향방 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신호로 활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choi1339@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