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7년간 1.1조원 투입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7년간 1.1조원 투입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1.14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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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신규 과제 공고
84개 세부과제 지원…올해 사업비 총 850.4억원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자율주행개발센터 앞에 서있는 수소전기차 넥쏘 기반의 도심 자율주행차량. (사진=현대자동차)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자율주행개발센터 앞에 서있는 수소전기차 넥쏘 기반의 도심 자율주행차량. (사진=현대자동차)

정부는 오는 2027년까지 약 1조1000억원을 투입하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기반 마련을 본격 착수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1월15일 범부처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올해 53개의 신규 과제를 공고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신규 과제 사업비는 총 850억4000만원이다.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완전자율주행 수준인 레벨4는 차량과 부품 외에도 정보통신기술(ICT), 도로교통 등의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이에 정부는 오는 2027년까지 도심, 전용도로, 비정형도로 등 다양한 환경에서 주행할 수 있는 융합형 레벨4 완전자율주행 기반 마련을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부터 오는 2027년까지 총 사업비 1조97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사업 내용은 5대 분야로 나눠 총 84개의 세부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5대 분야는 △사고발생 제로(Zero) 수준의 시스템을 위한 ‘차량 융합 신기술’ △인공지능(AI)·클라우드 등을 활용한 ‘ICT 신기술’ △교통 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기술을 연계한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교통약자 이동지원 등 사회 현안을 해결하는 ‘자율주행 서비스’ △안전성 평가 기술과 표준화, 법·제도 개선 등 ‘자율주행 생태계’다.

차량 융합 신기술 분야에선 레벨4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인 △자율주행 컴퓨팅 기술 △인지 예측 센싱 기술 △정밀 측위(Posotioning) 기술 △협력제어 기술 △자율주행-탑승자 상호작용 기술 △안전설계 기술 등의 개발을 추진한다.

이중 올해는 △핵심 인지 센서 모듈 △AI 기반 고성능 컴퓨팅 기술 △자율주행차 플랫폼 등 182억원 규모 사업비를 투입해 15개 과제를 우선 착수한다.

ICT 융합 신기술 분야는 △고성능 클라우드 서버와 교통 인프라를 연계한 자율주행 시스템 △차량 내·외부를 연결하는 차량 통신(V2X) △보안 기술 등을 개발한다.

올해는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AI 소프트웨어(SW) 기술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 등 201억원 규모의 13개 과제를 착수한다.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분야는 △도로교통 시설과 융합 방안 △운전자, 차량, 보행자 등 다양한 교통 주체 간 연계협력 방안 등을 개발한다.

올해는 △디지털 도로·교통 인프라 융합 플랫폼 △도로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등 202억원을 투입해 11개에 착수한다.

자율주행 서비스 창출을 위해선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 이동 지원 △실시간 수요에 대응하는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자율주행 공유차량 서비스 △국민 안전을 위한 긴급 차량 통행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올해에는 △교통약자 지원 △수요 대응 대중교통 △도로교통 인프라 모니터링과 긴급복구 지원 등 3개 과제에 83억원을 투입한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을 위해 △글로벌 표준 체계와 시험 표준 개발 △충돌상황 대비 안전성 평가 기술 △자율주행 교통사고 분석 시스템 개발과 관련 법·제도 개선을 병행한다.

올해는 표준, 안전성 평가기술 등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관련 모든 과제를 착수하면서 총 11개 과제에 174억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이번 과제 선정 평가 시 산업부 소관 과제에 대해 사업화와 경제성에 대한 배점을 30점에서 40점으로 높인다. 또 수행기관의 사업화 이력 제출을 의무화할 방침이다.

ICT 분야 결과물은 스타트업, 기업, 학계 등에서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공개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개발된 자율주행 서비스는 오는 2023년부터 도시 규모 리빙랩(Living Lab) 실증 환경에서 2027년까지 실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담당부처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국내 자동차산업과 도로·교통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사업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