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물 관리 컨트롤 타워 ‘맑은물사업소’ 신설
예천, 물 관리 컨트롤 타워 ‘맑은물사업소’ 신설
  • 장인철 기자
  • 승인 2021.01.10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한 상하수도 사업 운영으로 맑은물 공급·하수관거 정비 추진

경북 예천군은 효율적인 물 관리로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해 군민들에게 안전한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맑은물사업소를 신설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고 10일 밝혔다.

맑은물사업소 신설은 물이 중요한 자원으로 부상하고 큰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탄력·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개소 3개팀 13명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군은 우선 789억700만원을 투입해 생활용수 미급수 지역에 깨끗한 생활용수를 공급하고 상·하수도 보급률 향상은 물론 상·하수도 시설 확충 등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으로 지역 주민 불편해소와 건강 증진에도 힘쓴다.

향후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 수립용역을 시행하고 노후정수장 현대화사업에 217억원, 도청 신도시와 원도심간 상수관로를 연결해 비상시 단수 없이 용수 공급이 가능 하도록 비상관로 연계사업에 102억5400만원을 투입한다.

또 170억원 예산을 들여 ICT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관망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와 연계해 환경부 시범사업인 자산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에 선정돼 13억9500만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또한, 예천공공하수처리장의 효율적인 운영과 생활하수 연계처리를 위해 하수관로정비사업에 192억5800만원 예산을 투입하고 2023년까지 사업 완료를 목표로 행정 절차 등 준비에 박차를 가한다.

이와 함께 장마철 상습적인 침수 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선정된 예천1배수분구에 대해서도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통해 도시침수대응사업을 내년에 환경부에 신청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김학동 군수는 “이번 맑은물사업소 신설로 맑고 깨끗한 생활용수의 안정적 공급으로 군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고 주민생활과 직결된 생활하수의 안정적인 처리와 낙동강 수질보전 등 현안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급수 구역 확장, 하수처리시설 연계 처리 극대화, 장마철 상습 침수 구역 정비 등을 통해 쾌적한 주민생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ic170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