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 카드에도 휘청… 집토끼·산토끼 확보 나선 여야
'개각' 카드에도 휘청… 집토끼·산토끼 확보 나선 여야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1.0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지지율 역대 최저… '부동산' 여전히 부정평가 1위
재보선 '정부 견제론' 역시 높아… 與 '결집' vs 野 '여론' 집중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이 있는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이 있는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연말 개각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재·보궐 선거에서도 여당 견제론과 야당 지원론이 힘을 받고 있다.

8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 직무 수행과 관련한 긍정 평가는 38%, 부정 평가는 55%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30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을 매듭 짓기 위해 작지만, 파장이 큰 인사를 단행했다.

하지만 직무 부정 평가가 취임 후 최고치를 기록할 만큼 녹록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현재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층에서의 부정률은 65%로, 긍정률 18%를 압도하고 있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여전히 '부동산 정책'에 대한 비판이 3개월 넘게 1순위를 기록하고 있었다.

4월 재보선에서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는 의견 역시 37%에 불과했다.

반면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입장은 52%로, 여당 지원론보다 15%포인트 이상 많았다.

광역자치단체장 선거가 있는 서울은 정부 견제론이 58%로, 정부 지원론 34%보다 높았다. 부산·울산·경상남도에서도 정부 견제론이 58%로, 정부 지원론 33%보다 많다. 재보선 선거의 승패를 좌우할 중도층에서도 정부 견제론이 58%다. 반면 정부 지원론은 32%에 그쳤다. 

(이번 조사 지난 5~7일 전국 유권자 1001명 대상,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 응답률 15%, 자세한 사항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야당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 4·7 재보선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본경선에서 100% 여론조사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정진석 공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공관위 회의 후 회견을 통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예비경선에서 당원 투표 20%, 시민 여론조사 80%를 반영한 뒤, 본경선에선 시민 여론조사 100%로 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해당 안건은 공관위에서 만장일치 가결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 위원장은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 선거 (공천 규칙은) 분리하지 않는다"며 "여성 가산점의 경우 예비경선 때만 20%를 반영하고 본경선에서는 경쟁력을 감안해 10%를 반영하는 안을 의결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다른 당하고 비교해도 큰 차이 없이 적절하다는 것에 공관위원 모두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국민의당과의 합당 여부에 대해선 "(야권 후보) 단일화가 필요하고, 범야권 통합과 단일화란 과제에 대해 많은 (인식) 교류가 있었던 것 아니겠느냐"며 "이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당위의 문제가 아닌가 한다. 국민 열망에 부응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더 깊고 적극적인 고민을 해봐야 한다는 차원에서 말한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수세에 몰린 더불어민주당은 지지층 결집에 역점을 두는 모양새다. 

같은 날 민주당은 4·7 재보궐선거 경선과 관련해 권리당원 50%, 일반유권자 50%라는 당헌·당규상 기존 규칙을 적용하기로 했다. 다만 이번 선거에 한해 후보자 심사기준과 배점을 일부 조정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후보 선출 규정에 있어 기존의 권리당원 50%, 일반 유권자 50%의 당헌·당규상 경선 룰을 준용하기로 했다"며 "50 대 50 룰은 우리 당이 오랜 논의와 축적된 경험 끝에 완비한 경선 제도"라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제도 시행을 반복하며 당 '시스템 공천(체계적 공직선거후보자추천)'을 더욱 발전시켜 왔다"며 "모두 이같은 시스템 공천을 기반으로 국민과 당원이 원하는 유능한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서울·부산시장 등 광역자치단체장 경선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결선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참여 방식과 경선 일정은 향후 서울·부산 재보궐 선거기획단에서 논의한다는 구상이다. 그 결과에 따라 2월 말에서 3월 초 후보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기초의회나 광역의회 의원은 각 시·도당에서 국민참여경선 또는 당원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후보 심사기준과 배점은 이번 선거에 한해 △정체성 및 기여도(20%) △업무수행능력(20%) △도덕성(20%) △당선가능성(40%)로 조정했다.

지난해 4월 치러진 21대 총선 당시에는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능력(10%) △도덕성(15%) △당선가능성(40%) △면접(10%) 이었으나, 일부 항목을 통합하고 배점을 달리했다. 가산 기준은 21대 총선과 같이 정치 신인(10~20%)과 여성·청년(10~25%)을 적용한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이날 오전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4·7 재보궐선거 기획단의 보고를 최종 의결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