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너지솔루션, 세계 첫 방음터널용 양면태양광 개발
현대에너지솔루션, 세계 첫 방음터널용 양면태양광 개발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1.07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단면형 대비 발전효율 30% 이상 향상
현대에너지솔루션 충북 음성공장 내 방음터널용 양면태양광 솔루션이 적용된 방음터널. (사진=현대에너지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충북 음성공장 내 방음터널용 양면태양광 솔루션이 적용된 방음터널. (사진=현대에너지솔루션)

현대중공업그룹의 태양광 부문 계열사인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세계 처음으로 방음터널용 양면(兩面)태양광 솔루션을 개발·상용화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방음터널용 양면태양광 솔루션은 기존 단면형 대비 발전효율을 30% 이상 향상시켰으며 태양광모듈이 발전과 함께 방음 역할을 하는 일체형으로 제작돼 설치비용도 크게 줄인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현대에너지솔루션은 발전효율을 30% 향상한 방음벽용 양면태양광 솔루션도 개발했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양면발전 태양광 모듈(p타입) 상용화 기술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서 지난 2018년부터 국내기업, 연구기관 등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충북 음성공장 내에 총 85킬로와트(kW) 규모의 실증설비를 설치했으며 최근 성능평가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도로 위의 방음터널과 방음벽은 주변 자연경관에 영향을 주지 않는 친환경 태양광 발전 공간으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영동고속도로와 서울 동부간선도로 일부 구간 방음시설에는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돼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총 도로 약 11만킬로미터(㎞, 국토교통부 집계) 중 방음터널과 방음벽 설치가 용이한 고속도로 및 일반국도 약 1만9000㎞에 이 솔루션을 적용할 경우 일반가정 300만 가구에 전기를 동시에 공급할 수 있는 11기가와트(G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19년부터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내 주행시험장 등에 24MW급 지붕형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영농형과 건물일체형 등 다양한 태양광 응용 솔루션 개발에 나서고 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문제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관련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해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사업 수주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