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재보선 후보검증위 설치… 위원 절반 '여성'으로
민주당, 재보선 후보검증위 설치… 위원 절반 '여성'으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2.2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범죄 이력' 및 '성인지 감수성' 등 고강도 검증 예고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1일 내년 4·7 재·보궐 선거 준비를 위한 중앙당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를 설치했다.

검증위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위원 등 총 9명으로 구성했다.

먼저 위원장으로는 당 수석사무부총장 권칠승 의원을 임명하고, 부위원장은 전직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 박상혁 의원이 맡았다.

위원 7명 가운데 외부 인사는 5명이다. 모두 여성으로 임명했다. 

이같은 인선은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논란에 의한 궐위로 치러지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읽힌다. 후보자의 성범죄 이력이나 성인지 감수성을 강도 높게 검증하겠다는 의지다.

검증위원은 △장인재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고송방 전 우리리서치 이사 △윤영미(여) 녹색소비자연대 공동대표 △양소영(여) 법무법인 숭인 대표변호사 △김문미(여) 한국여성의전화 이사 △박선아(여) 한양대학교 로스쿨(법학대) 교수 △송진경(여) 법무법인 한림 파트너 변호사다.

당 선거기구도 전략과 일정 준비를 서두르는 모양새다. 4·7 재보선기획단은 경선 규칙과 관련해 '결선투표'를 도입하고 내년 설 명절 전까지 최종 후보를 확정하는 일정표를 잠정 마련했다.

당내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여성 가산점은 현행 규칙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또 여론조사 비율의 상향이나 가점 조정 등의 논의도 나왔지만, 기획단은 기존 규칙인 '권리당원 투표 50%'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 50%', '여성 후보 가점 25%(전·현직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지역위원장인 여성 후보는 10%)'를 고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민의힘은 4·7재보궐선거 공직선거후보자추천(공천)관리위원장에 당내 최다선 정진석 의원을 내정했다.

국민의힘은 정 의원을 포함한 공관위 인선을 마치고 정식 발족한 후 공천 준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공관위는 8명 안팎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정양석 사무총장과 김수민 홍보본부장은 당연직으로 참여한다. 서울과 부산 지역 초선 1명씩을 넣는다는 구상이다.

당은 나머지 인사를 당외에서 물색, 여론조사 관련 전문가를 영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