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오거돈 영장 재청구에 국민의힘 "구속수사 마땅"
檢 오거돈 영장 재청구에 국민의힘 "구속수사 마땅"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2.17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나쁜 죄질 인정… 민주당 무공천 약속 지켜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여직원 성추행 혐의를 받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해 검찰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자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나쁜 죄질의 범행을 인정한 오 전 시장은 구속 수사가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부산시당은 논평을 통해 "지금이라도 사법당국은 구속수사를 통해 오 전 시장에 대한 범죄를 한 점 의혹 없이 밝혀주기를 촉구한다"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공당으로 중대한 귀책 사유가 있으면 무공천(공직선거후보자추천)을 하겠다'던 약속을 지켜 부산시민이 더는 실망의 나락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에서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 박민식 전 새누리당 의원도 "늦었지만 이제라도 모든 은폐 의혹을 포함한 실체적 진실을 시민께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또 부산시장 보선과 관련해 민주당 유력 후보에 오른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거취를 두고는 "불출마 선언으로 오 전 시장 성범죄에 대한 사과를 대신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부산지방검찰청 여성아동범죄조사부는 지난 14일 오 전 시장을 소환 조사한 후 15일 강제추행 등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

오 전 시장에 대해선 지난 6월 강제추행 혐의만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

당시 영장 심사 담당 판사는 "범행 장소와 시간, 내용, 피해자와의 관계 등에 비춰 사안이 중하다"면서도 "불구속 수사 원칙과 증거가 모두 확보돼 구속 필요성이 없다"고 사유를 전했다.

검찰은 사전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배경을 설명하지 않았지만, 강제추행 외 다른 혐의에 대한 새로운 입증자료 등이 나왔을 가능성이 나온다.

지난 8월 25일 경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지난달 20일 부산시청 정보화담당관실과 인사과, 신진구 부산시 대외협력보좌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