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포스코, '안전대책 3년' 멍에 벗어나야
[기자수첩] 포스코, '안전대책 3년' 멍에 벗어나야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12.0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는 지난 2018년 5월 앞으로 3년간 안전예산으로 1조원 이상을 집행하기로 했다. 같은 해 1월 포항제철소 내 산소공장에서 근로자 4명이 질소가스에 질식해 사망한 사고와 관련한 조치였다.

당시 포스코는 안전유지를 위해 지출해온 비용 5453억원에 5597억원을 증액해 3년간 1조1050억원을 집행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추가 예산을 △안전 관련 조직 신설과 인력 육성 △밀폐 공간과 같은 중대 재해 발생 가능 장소와 시설물에 안전장치 보완 △외주사 안전 교육과 감시인 배치 등에 쓴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모든 밀폐 공간에 가스가 유입되는 것을 막는 차단판과 이중 밸브 설치, 드론으로 작업 전 가스를 검지하는 작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후에도 포스코의 안전을 강화하려는 노력은 계속됐다.

지난해 7월에는 노사와 협력사가 참여한 안전혁신 비상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고 안전활동에 총력을 다하기로 다짐했다.

올해 7월에는 현장 근무자의 신체 이상 감지 시 즉각 구조신호를 보내는 스마트워치를 도입하고 포항·광양제철소에서 위험 개소 업무를 수행하는 현장 근무자 1200여명에게 스마트워치를 배포했다.

하지만 지난달 24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산소배관설비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로 포스코 직원 1명과 협력업체 직원 2명 등 3명은 근로자 3명이 숨지는 일이 벌어졌다.

이에 최정우 회장은 사고 다음 날인 25일 사과문을 내고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사망 근로자들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가족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했다.

이후 포스코는 지난 2일 다시 3년간 1조원을 추가 투자한다는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포스코는 이번 특별대책을 통해 1조원 추가투자와 함께 △안전관리요원 2배 증원과 비상 안전방재 개선단 운영 △관계사 포함 전 임직원 안전역량 제고를 위한 안전 기술대학 설립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포스코는 협력사 안전신문고 제도 도입 등 다양한 안전 대책을 시행할 방침이다.

포스코의 이번 특별대책의 추가 투자는 지난 2018년 발표한 1조원의 투자와 별개로 집행할 예정이다.

포스코의 안전 투자는 실효성을 보여야 한다.

포스코는 ‘앞으로 3년간’이라고 명시하긴 했지만 이미 지난 2018년 3년간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안전 관련 예산 집행을 결정했다.

지금까지 포스코가 보여준 작업장 사망 사고의 교훈은 사과문 발표 등 신속한 대응력뿐이다.

지난 2018년 발표한 3년간 집행하는 안전 관련 투자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다. 또 다시 앞으로 3년이 아닌 지금 당장 ‘무사고’라는 결과를 보여줘야 할 때다. 안전에 대한 근본적 변화가 있어야 한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