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강화군과 지역언론이 가야할 길
[독자투고] 강화군과 지역언론이 가야할 길
  • 신아일보
  • 승인 2020.12.07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우종 강화군 경제교통과장
 

최근 강화군과 지역 언론사간에 공방이 반복되고 있다. 군청 간부 공무원과 공무원직장협의회가 지역언론사와 관련한 기고문과 성명서를 통해 과도한 언론취재에 따른 입장을 밝히면, 해당언론사는 발행인 칼럼을 통해 이를 반박하고 있는 것이다.

강화군 소속 공무원들은 스스로를 군민을 위한 봉사집단으로 여기며 코로나19로 인한 비상근무와 가중된 업무에도 묵묵히 맡은 바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어떤 사업이나 정책 추진 여부를 판단할 때에도 ‘얼마나 많은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강화군 발전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최우선 기준으로 판단한다.

모든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나 정책이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며, 일부 사업이나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공무원의 시행착오나 과실로 인한 민원이 종종 발생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언론은 이런 문제에 대한 지적과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등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행정기관은 사실에 근거한 언론 지적은 겸허히 수용하고 시정해 나가야 한다.

그동안 지역 언론 보도를 보고 느꼈던 점과 강화군민을 위한 옳은 길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현재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경제교통과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먼저, 군민의 알 권리와 관련한 사항이다. 언론사라면 강화군의 주요 현안사업을 군민들에게 바로 알릴 필요가 있으며, 이는 행정의 잘못된 부분 또한 마찬가지이다.

올해 경제교통과에서는 코로나19로 지친 군민들을 위로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소상공인, 택시 등의 운수업자, 전세버스 종사자 등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상반기에는 약 24억 원, 하반기에는 3600여 명을 대상으로 약 20억 원을 100% 군비로 지원했다.

그러나, 지역언론에서는 이를 상반기에만 간략하게 다루었을 뿐이며, 하반기에는 단 한 건의 내용도 보도하지 않았다. 특히, 하반기에는 전세버스 운수종사자와 자가 소상공인까지 지원사업이 확대되어 이를 모르는 군민들에게 무엇보다 알 권리가 필요한 시점이었으나 전혀 다루지 않았던 것이다.

반면, 동락천 복개부지 옹벽 설치 건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기존에 설치된 펜스가 파손되어 보수하는 것에서 출발한 옹벽 설치 사업을 두고 관련 공무원들이 온갖 비리를 저지른 대역 죄인인 양 호도하며 총 4회에 걸쳐 보도했다.

도시계획도로로 결정·고시된 구역에 옹벽을 설치하는 것을 문제 삼아 전형적인 예산 낭비 사례라고 보도한 후, 민원에 따른 감사 중인데도 옹벽공사를 강행했다고 비난했다. 행정절차를 모르는 군민들이 신문보도 내용을 본다면 마치 공무원들에게 징계가 결정된 것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보도하며 급기야는 취재기자의 기자수첩을 통해서도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다.

과연 이것이 공정하게 강화군민에게 알 권리를 제공하는 언론사의 모습이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

아울러, 요즘 대부분의 공무원들은 청탁금지법 등등 아무리 수의계약을 하더라도 식사 자리 한번 안하고, 어쩔 수 없는 자리라면 공무원들이 지출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었으면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언론사와의 마찰로 인해 누가 가장 피해를 볼 것인가. 그것은 강화군민이 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공무원들은 관련법에 대해 보수적으로 해석하게 된다. 법에서 확실히 명시된 내용만을 다루며, 일말의 모호한 부분이나 부정적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면 이를 기피하고자 할 것이다.

이처럼 강화군과 언론사의 갈등은 강화군의 균형발전을 저해하며,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이로 인한 강화군민들의 고충은 가중된다. 이를 치유하는 데에는 강화군과 군민 모두의 상당한 시간과 희생이 따를 것이다.

야단보다는 칭찬을, 그리고 조금 더 넓게, 조금 더 긍정적인 시각으로 강화군을 봐주길 간곡히 요청한다. 그러면 우리 공무원들도 보다 적극적이고 충실한 업무처리를 보여 줄 것이고, 그에 대한 모든 혜택은 강화군민에게 돌아갈 것이다.

[신아일보]

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