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최씨 종가’국가문화재로 승격
대구‘최씨 종가’국가문화재로 승격
  • 김천식기자
  • 승인 2009.06.2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ㅁ’자 평면형태 민속·건축·문화재적 가치 높아
대구시 민족자료 제1호로 지정돼 있는 대구시 동구 둔산동 옻골마을 내 ‘경주최씨 종가 및 보본당 사당’(사진)이 국가지정문화재로 승격 지정됐다.

문화재청은 ‘둔산동 경주최씨 종가 및 보본당 사당’을 국가지정문화재인 중요민속자료 제261호 ‘대구 둔산동 경주최씨 종택’으로 지정했다고 21일 밝혔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이번에 국지지정문화재로 승격된 ‘대구 둔산동 경주최씨 종택’이 위치한 옻골마을은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전공을 세운 태동(台洞) 최계(崔誡·1567~1622)의 둘째 아들 대암(臺巖) 최동집(崔東·1586~1661)이 1616년 이곳에 자리를 잡은 이래 경주 최씨 세거지(世居地)로 이어 내려오고 있는 곳이다.

종택은 안채, 사랑채, 보본당(報本堂: 재실), 대묘(大廟: 큰 사당), 별묘(別廟: 불천위를 모신 사당), 대문채, 포사(제수를 준비하던 곳), 헛간채로 구성돼 있으며, 종가를 비롯한 다양한 용도의 건물들이 별도의 구역을 갖고 종택이라는 한 공간 안에 존재하면서 고유의 공간을 유지한 채 현존하는 희귀한 예를 갖고 있는 가옥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 지역 민가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ㅁ’자형 평면형태를 사용해 종가 건축에 대한 이 지역 양반들의 인식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자료로서, 민속적·건축적·문화재적 가치가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아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