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문화 결합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
쇼핑·문화 결합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11.04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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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4일 다산신도시에 갤러리형 아울렛 오픈
국내외 310여개 브랜드 입점…2년차 이상 70% 할인
문화·예술 공간 조성…사계절 쾌적한 쇼핑 환경 제공
서울·수도권 동북부 공략…첫 해 매출 3500억원 목표
현대백화점의 4번째 프리미엄아울렛인 '스페이스원'이 다산신도시에서 4일 오픈한다.(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의 4번째 프리미엄아울렛인 '스페이스원'이 다산신도시에서 4일 오픈한다.(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이 경기도 남양주 다산신도시에 서울 도심과 가장 가까운 프리미엄아울렛을 선보인다. 서울시청과 강남역 등 서울 도심과의 거리가 17㎞에 불과해 차로 30분~50분이면 접근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은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에 프리미엄아울렛 4호점인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SPACE1)’을 4일 오픈한다.

현대백화점은 4일과 5일 이틀간의 프리오픈에 이어 6일 공식 오픈할 예정이다.

스페이스원은 수도권 동북부 상권의 첫 프리미엄아울렛으로, 기존 교외형 아울렛에 미술관·공원 등 문화·예술적 요소를 결합한 국내 첫 ‘갤러리형 아울렛’이다.

스페이스원은 ‘쇼핑(Shopping)과 놀이(Play), 예술(Art), 문화(Culture) 그리고 경험(Experience)’과 ‘최초·단 하나’의 의미를 담은 ‘원(One)’의 앞 글자를 따 조합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쇼핑·문화·예술 등 수준 높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공간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프리미엄아울렛 중 서울 도심과 가장 가까운 최적의 입지조건 △문화·예술을 결합한 갤러리 형태의 매장 구성 △사계절 쾌적한 쇼핑 환경 제공 △인지도 높은 310여개 브랜드 입점 등을 앞세워 스페이스원을 수도권 동북부의 쇼핑·문화 랜드마크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김형종 사장은 “스페이스원의 입지적 강점과 다른 프리미엄아울렛에서 경험할 수 없는 문화·예술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에게 국내 프리미엄아울렛의 새로운 가치와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이스원(지하 1층~지상 5층)은 영업면적 6만2393㎡(약 1만8874평) 규모로,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프리미엄아울렛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 주차장은 지하 1층(1200대)과 지상(600대), 별도의 주차타워(930대) 등으로 구성돼 총 2730대가 동시 주차할 수 있다. 매장은 아웃도어몰과 인도어몰로 구성된 ‘A관’, 반려동물 전용 펫파크와 펫숍 등이 들어선 ‘B관’으로 구성됐다.

스페이스원은 지리적 위치나 접근성 면에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췄다. 무엇보다 국내 프리미엄아울렛 중 서울 도심과 가장 가깝다. 강남역과는 직선거리로 17.0㎞, 서울시청과는 16.1㎞ 떨어져 있다. 이는 차로 30분에서 50분이면 접근이 가능한 거리다.

또 북부간선도로와 수도권제1순환도로(구리IC·남양주IC)와 인접해 있어 서울 등 수도권 전 지역에서 접근하는 게 용이하다. 반경 2㎞ 안에는 경의중앙선(구리·도농역)이 위치해 있으며, 오는 2023년에는 지하철 8호선(가칭 다산역)이 연장돼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차로 30분 내에 접근이 가능한 배후 상권(서울 강동·구리·남양주)에 약 260만명이 거주하고 있는데다, 인근에 왕숙신도시 개발을 비롯해 인천 송도와 경기 마석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건립사업, 3㎞ 떨어진 양정역 복합단지 개발 사업 등이 예정돼 있어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크다.

현대백화점은 입지적 강점과 편리한 교통망을 바탕으로 1~2차 상권인 서울 전 지역과 경기 남양주·구리·의정부·하남 외에 양주·포천·가평 등 경기 동북부 상권(3차)까지 최대한 흡수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오픈 첫해 매출 35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현대백화점은 갤러리형 아울렛을 표방,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시설을 갖췄다. 사진은 모카 플레이.(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갤러리형 아울렛을 표방,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시설을 갖췄다. 사진은 모카 플레이.(사진=현대백화점)

스페이스원은 기존 교외형 아울렛과 미술관·테마파크 등을 결합한 ‘갤러리형 아울렛’이다. 스페이스원의 문화·예술 관련 시설 면적은 총 3만6859㎡(1만1150평)로, 현대백화점이 운영 중인 아울렛의 점포별 문화·예술 관련 시설 평균 면적(6611㎡, 2000평)보다 6배가량 넓다.

이 가운데 세계적 아티스트 겸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Jaime Hayon)’과 협업해 꾸민 스토리텔링형 문화·예술 공간 ‘모카 가든(MOKA Garden, Hyundai Museum of Kids’ Books and Art Garden)’이 눈에 띈다.

모카 가든은 총 1653㎡(약 500평) 규모로 A관 인도어몰 3층에 들어섰다. 이는 하이메 아욘이 직접 디자인한 7점의 조각 작품들이 들어선 ‘하이메 아욘 가든’, 그림책 원화 전시와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는 미술관인 ‘모카 라이브러리’, 놀이시설과 벽면에 인류 진화 과정을 담은 벽화가 있는 ‘모카 플레이’ 등 3개 시설로 구성된다.

국내 작가들의 예술 작품도 설치·전시된다. 1층 야외 광장에 조각가 심재현이 작업한 높이 7m, 길이 13m의 대형 조형물인 ‘더 카니발리아 20(The Carnivalia 20)’이 설치되며, 매장 내부에는 설치 미술가 최정화 작가가 만든 5m 크기의 ‘스타(Star)’ 등이 들어선다.

B관 3층 옥상정원에는 업계 최대 규모의 반려동물 전용 펫파크인 ‘흰디 하우스(Heendy House)’가 오픈한다. 여기에는 중형견과 소형견으로 구분해 입장이 가능한 놀이터를 비롯해 반려동물과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는 테이블과 포토존, 음수대 등이 들어선다.

현대백화점은 흰디 하우스가 들어서는 B관 1층에 674㎡(204평) 규모의 프리미엄 토탈 펫숍 ‘코코스퀘어’도 선보인다. 코코스퀘어는 전체 공간의 70% 이상을 반려동물 케어시설로 꾸민 게 특징이다. 반려동물 전용 유치원과 수영장, 스파, 호텔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백화점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을 위한 펫파크를 업계 최대 규모로 조성했다.(이미지=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을 위한 펫파크를 업계 최대 규모로 조성했다.(이미지=현대백화점)

스페이스원 A관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교외형 아울렛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존 교외형 아울렛인 ‘아웃도어몰’과 실내형 쇼핑몰인 ‘인도어몰’을 결합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핵심 상권에 30~40대 가족단위 고객이 많다는 점을 고려한 파격적인 시도”라며 “산책하듯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교외형 아울렛의 장점과 계절 영향을 받지 않는 쇼핑몰의 장점을 절묘하게 믹스했다”고 설명했다.

인도어몰은 쇼핑과 먹거리, 체험 요소가 결합된 ‘복합 쇼핑·문화 공간’으로 꾸며진다. 1층과 3층에는 4628㎡(1400평) 규모의 아울렛 최대 푸드코트인 ‘푸드스퀘어’와 전문 식당가가 각각 들어선다. 3층에는 979㎡(296평) 규모의 ‘트램폴린 키즈파크’가, 4층에는 성북동 유명 북카페 ‘부쿠(Buku)’가 각각 입점한다. 이와 함께 4~5층에는 영화관(메가박스, 8개관)를 선보인다.

인도어몰과 연결된 4층 하늘정원에는 국제 규격의 ‘풋살장(3개)’과 ‘3대3 농구장(1개)’이 설치된다. 현대백화점은 이 공간을 아이들을 위한 축구·농구 교실로 운영할 예정이다.

아웃도어몰은 전층 소비자 동선에 유리로 된 폴딩도어(접이식 문)를 설치했다. 날씨가 좋으면 기존 교외형 아울렛처럼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폴딩도어를 열고, 비나 눈이 오거나 추운 날씨에는 쾌적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닫을 계획이다.

스페이스원에는 인지도 높은 국내외 브랜드들로 채워진다.

입점하는 브랜드는 식음료(F&B) 매장을 포함해 총 310여개로, 프리미엄아울렛 핵심인 명품 브랜드(발렌티노·휴고보스·비비안웨스트우드 등)와 합리적인 가격대의 브랜드(폴로·DKNY·라코스테 등)를 적절히 배치한 게 특징이다.

스페이스원은 상권 특성상 30~40대 가족단위 소비자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국내 프리미엄아울렛 최고 수준의 스포츠 브랜드 라인업을 갖췄다. 특히, 2년차 이상 재고 상품을 일반 아울렛(평균 할인율 30~50%)보다 높은 할인율(40~70%)로 판매하는 ‘팩토리 아울렛’ 매장 10여개를 선보인다.

대표적인 팩토리 아울렛은 A관 아웃도어몰 1층에 들어서는 ‘나이키 팩토리’로, 매장 면적만 총 1414㎡(428평)에 이른다. 매장에서는 러닝·농구·축구 등 나이키 제품 풀라인을 판매할 예정이다.

이외에 아디다스 팩토리(A관 인도어몰 1층), 뉴발란스 팩토리(A관 인도어몰 2층), MLB 팩토리(A관 인도어몰 2층), 푸마 클리어런스(A관 아웃도어몰 3층) 등도 들어선다.

스페이스원 A관 인도어몰 3층에는 키즈 전문관도 들어선다. 이곳에는 오프라벨·닥스키즈·리틀그라운드·아이러브제이 등 30개의 키즈 브랜드가 입점한다.

아울러 스포츠 테마파크·실내 놀이터 등 유·아동 대상 특화 콘텐츠로 꾸며진 키즈 체험관이 4958㎡(1500평) 규모로 오픈한다. 이는 키즈 브랜드 매장 40~50여개를 합친 크기로, 스페이스원에 입점한 전체 키즈 브랜드 매장 면적(3295㎡, 986평)보다 50%가량 크다.

현대백화점은 초대형 ‘플래그십 스토어’도 대거 선보인다.

A관 아웃도어몰 1층에는 폴로(826㎡, 250평)가 들어서며, 2층과 3층에는 라코스테(419㎡, 126평)와 노스페이스(396㎡, 120평)가 각각 입점한다. A관 인도어몰 1층에는 타미힐피거(700㎡, 212평)와 빈폴(476㎡, 144평)이, 2층에는 데상트(350㎡, 106평)가 각각 문을 연다.

이와 함께 백화점 식품관 수준의 식음료(F&B) 매장도 들어선다. 입점 브랜드만 50여개로, 국내 프리미엄아울렛 중 가장 많다.

특히, A관 아웃도어몰 1층에는 미국 1위 스테이크 전문점 ‘텍사스 로드하우스(Taxas Roadhouse)’ 국내 1호점이 들어선다. 이밖에 남산돈까스·이태원더버거 등은 A관 인도어몰 1층 ‘푸드스퀘어’에, 성북동면옥·도토리편백집 등은 A관 인도어몰 3층 전문 식당가에 각각 문을 연다.

현대백화점은 국내 오프라인 매장 중 최고 수준의 방역 시스템을 도입, 소비자들의 안전을 책임진단 계획이다.(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국내 오프라인 매장 중 최고 수준의 방역 시스템을 도입, 소비자들의 안전을 책임진단 계획이다.(사진=현대백화점)

한편, 현대백화점은 스페이스원에 국내 오프라인 매장 최고 수준의 방역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우선 스페이스원 모든 출입구(6개)에 공항 등에서 사용되는 ‘대형 다중 인식 발열 체크기’를 설치, 운영한다. 직원이 상주하면서 매장 안으로 들어오는 소비자들의 발열 여부를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마스크 착용하지 않는 소비자에게는 마스크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 소비자가 안심하고 쇼핑할 수 있는 매장 환경을 만들기 위해 스페이스원 전 직원이 발열 패치가 부착된 마스크를 착용한다. 이 마스크는 체온이 37.5도 이상 올라가면 마스크 색이 기존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변해 발열 여부를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은 ‘비접촉식 엘리베이터’도 운영한다. 버튼을 누르지 않고 손만 대면 엘리베이터가 작동한다. 손을 위·아래로 움직이면 모션 인식 센서가 감지해 엘리베이터를 호출할 수도 있다.

아울러 소비자의 접촉 빈도가 높은 출입문 손잡이나 화장실 문에는 살균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난 순도 99.9%의 구리를 얇게 펴서 부착했다.

현대백화점은 스페이스원 전체 매장에 대한 방역·소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소비자 주요 대기 동선에 1m 간격 발바닥 스티커도 부착할 방침이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