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코로나19 장기전 대비해야… 인명피해 최소화 초점"
전문가들 "코로나19 장기전 대비해야… 인명피해 최소화 초점"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0.10.27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수보다 중증환자 수에 기반한 정책 필요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으로는 코로나19 초기 대응을 탈피해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코로나19 종결보다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7일 서울 종로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중간평가 및 장기화 대비 공개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권순만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는 "코로나19 초기 대응과 장기전을 위한 대응은 달라야 한다"면서 "지금까지 코로나19 종결을 목표로 모든 사회적 자원을 동원했지만 이제는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권 교수는 특히 보건·의료 체계와 사회·경제 체제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위험'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질병으로 인한 위험을 제로(0)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줄이는 것보다는 중증환자 수에 기반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과 관련해서는 "일괄적인 봉쇄보다 정밀 방역이 필요한 시기"라며 "장기적인 돌봄 비용이나 학력 격차를 고려해 학교를 더 오래 열어야 하고, 취약 계층이 다른 고위험 민간시설을 찾지 않도록 지역사회 내 공공시설도 열어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교수는 "이제 방역과 경제를 비롯한 사회 전 분야를 아우르는 관점이 필요하다"면서 "질병과 어떻게 함께 살 것인지는 이제 가치 판단과 사회적 합의의 문제"라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한성원 기자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