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보위, 조성길 입국 확인… "한국행 의사 자발적으로 밝혔다"
국회 정보위, 조성길 입국 확인… "한국행 의사 자발적으로 밝혔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10.07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인이 알려지는 것 원하지 않아"
전해철 의원 (사진=연합뉴스)
전해철 의원 (사진=연합뉴스)

 

국회 정보위원장이 7일 조성길 전 주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의 한국 입국 사실을 확인했다.

국회 정보위원장인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 전 대사대리가 지난해 7월 한국에 자진해서 왔다"고 밝혔다.

이어 전 의원은 "조 전 대사대리는 수차례 한국행 의사를 자발적으로 밝혔고 우리가 그 의사를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조 전 대사대리의 입국 사실이 공개되지 않은 데 대해서는 "본인이 알려지는 것을 당연히 원하지 않았다"며 "북한에 있는 가족에 대한 걱정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사안과 관련해 북한과 우리 정부간 접촉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국회 정보위 간사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정보위 여야 간사 합의로 조 전 대사대리의 입국사실 정도만 확인해주기로 했다"면서 "신변안전 문제 때문에 그 이상의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조 전 대사대리는 지난 2017년 9월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이탈리아 정부가 문정남 당시 주이탈리아 북한 대사를 추방해 대사직을 대리했다.

그러던 중 2018년 11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종적을 감췄다.

이후 미국 등 제3국 망명설이 돌았지만 최종적으로 한국에 입국한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조 전 대사대리의 한국행은 1997년 황장엽 전 노동당 국제비서 이후 20여년 만의 북한 최고위급 인사의 한국 망명이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