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이번 추석은 청와대서… 시장서 제수용품 구입
문 대통령, 이번 추석은 청와대서… 시장서 제수용품 구입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9.2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방역 모범… 최소 수행인원으로 인왕시장 방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추석 명절을 앞둔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인왕시장에서 장을 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추석 명절을 앞둔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인왕시장에서 장을 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추석 연휴를 청와대 관저에서 보낼 계획이다. 특히 이번 추석은 문 대통령이 모친 강한옥 여사의 별세 이후 처음 맞는 추석이기도 하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같은 일정에 대해 "정부가 추석 연휴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분수령으로 보고 국민의 '이동 자제'를 권고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 위치한 인왕시장과 인근 청과물 시장을 방문해 제수용품을 구입했다. 이곳은 문 대통령이 홍은동에 살던 시절 김 여사가 자주 이용하던 시장이다.

수행인원도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최소한으로 줄였다.

문 대통령은 시장 방문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폭풍우와 태풍 피해 탓에 사과도 배도 채소도 가격이 많이 올랐다"며 "시름이 깊은 농민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상인의 걱정도 컸다"고 소회했다.

그러면서 "예년 같지 않은 추석이지만, 국민께서 지갑은 닫지 않으셨으면 한다"며 "어려운 농·축·어민과 상인, 자영업자를 위해 소비생활은 위축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 확진자 수가 많이 줄어 다행이지만, 안심은 이르다"며 "추석 연휴만 잘 넘기면 주춤했던 경제도 다시 힘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역과 경제를 함께 지켜내면서 새롭게 시작하는 추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 머무는 동시에 북한군 총격에 의한 서해상 공무원 사망 사건에 대해 예의주시할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취임 첫해인 2017년 추석 때 청와대에 머물며 가족과 차례를 지냈다.

이듬해 추석 때는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했고, 지난해에는 사저가 위치한 경상남도 양산과 모친이 사는 부산 영도를 찾아 추석 연휴를 보냈다.

문 대통령이 관저에 머물기로 함에 따라 노영민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도 가급적 고향 방문 대신 자택에 머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