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밥상서 욕 나올까… 추석 앞두고 '달래기' 나선 이낙연
명절 밥상서 욕 나올까… 추석 앞두고 '달래기' 나선 이낙연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9.2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피격 사건 관련 "당내 특위 설치… 진상규명 주력할 것" 설득
당내 다주택자에도 재차 경고… 먼저 매 들면서 여론 비판 차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악재로 작용할 사안에 대한 해결책 제시에 나섰다. 명절에 입에서 입으로 전해질 여당에 대한 비판을 최소화하려는 분위기다.

이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남측 공무원 피격과 관련해 "당내 공동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알렸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에서 특위 설치 건을 의결했다. 특위 위원장은 황희 의원이 맡고, 간사는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출신 김병주 의원이 담당하기로 했다.

이 대표는 "특위는 우선 사건의 진상 규명에 주력할 것"이라며 "보수 야당은 월북 여부 등 핵심 사실을 가리기 전에 낡은 정치 공세와 선동적인 장외투쟁부터 시작했다"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군사 대응 같은 위험하고 무책임한 주장도 서슴지 않는다"고 되려 비판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또 "일각에선 벌써 가짜 뉴스가 나오고 있다"며 "그런 왜곡된 행태에 우리는 사실로 대응하면서 남북 공동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한 미래 지향적인 준비를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여야는 앞서 지난 24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북한의 공무원 총격 사건을 무력도발 행위로 규정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건 상정부터 가결까지 5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하지만 다음날 25일 청와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가 담긴 통지문을 공개하면서 여당의 기류에 변화가 나타났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기자회견에서 "현 상황은 김정은 위원장이 사과 성명을 했기 때문에 그 상황을 잘 반영해서 결의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대북 규탄 결의안 내용의 수위 조절이 불가피하다는 뜻이다.

민주당은 도 이미 남북이 이번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에 착수했기 때문에 대정부 긴급현안질의가 꼭 필요하겠느냐는 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이 대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화장'이란 단어를 썼다가 뭇매를 맞았다. 

이 대표는 27일 "시신 화장 여부 등에서 남북의 기존 발표는 차이가 난다"며 "제반 문제를 남북이 공동으로 조사하자는 우리 정부의 제안을 북측이 신속히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한 바 있다. 국민의힘은 이를 두고 "여당 지도부가 이 사건을 얼마나 왜곡·은폐하려 애쓰는지 잘 말해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당정청(여당·정부·청와대) 중심으로 불거진 다주택 보유 인사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경고하면서 민심 달래는 분위기다.

이 대표는 당 윤리감찰단을 향해 "당의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을 포함해 주요 당직자와 선출직 공무원의 다주택 보유 문제와 기타 비위 조사에 착수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전당대회 이후에 신설한 윤리감찰단이 조사를 시작한 뒤 국회의원 한 명이 제명되고 한 명이 탈당했다"며 "이제 새로운 요청을 공개적으로 드리고자 한다. 이런 일을 통해 민주당은 윤리 수준을 높이고,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데 뼈를 깎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개천절 집회 가능성을 부각하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이 대표는 "광화문은 경찰이 원천 차단할 것"이라며 "집회 주최 측은 집회 계획을 철회하고 누구든 참가를 자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동산 투기와 집값 상승이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민주당은 앞서 부동산 축소 신고 의혹으로 논란을 야기한 김홍걸 의원을 제명하고 여권 내 다주택자와 관련해 다시금 엄포를 내놓고 있다.

실제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 부처 고위 공직자의 다주택 처분을 지시한 지 2개월이 지났지만, 사실상 흐지부지됐다는 게 정치권 시선이다. 앞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도 지난달 말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실태를 파악 중이라는 취지의 답변을 내놨지만, 여전히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아일보] 석대성 기자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