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 포항시 등과 제약기업 육성 MOU
제약바이오협, 포항시 등과 제약기업 육성 MOU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09.23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D 인프라 기반 산업 경쟁력 제고, 기업 유치 협력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포항시를 비롯해 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과 제약바이오기업 육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포항시를 비롯해 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과 제약바이오기업 육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포항시를 비롯해 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과 제약바이오기업 육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지난 22일 체결했다.

제약바이오산업계는 포항시의 우수 연구개발(R&D) 인프라와 연구인력 활용 등 산·학·연·관 협업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포항시는 우수기업을 유치하려는 취지다.

4개 기관은 바이오·헬스산업 육성과 관련기업 유치를 위해 기관별 역량을 바탕으로 공동 협력할 계획이다.

이들은 △제약바이오 기업과 벤처, 대학, 연구기관 간 동반 성장을 위한 혁신생태계 조성 △산·학·연·관 협업 등 제약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인력 양성과 프로그램의 기획·유치·운영 △우수 유망기업 유치와 기술개발을 위한 협력 등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바이오산업 육성을 통한 기업 성장을 지원한다. 포항시는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등의 R&D 인프라를 활용한 바이오산업 육성과 관련기업 유치에 매진한다.

포스텍은 우수한 R&D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바이오기업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에 바이오기업 유치와 기업의 원활한 안착을 지원한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제약바이오기업이 추구하는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는 개별 기업의 노력 뿐만 아니라, 산·학·연·관이 힘을 모았을 때 더 가속화되고 가치가 커질 것”이라며 “제약바이오기업과 벤처, 대학, 연구기관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을 촉진하고, 우수 인력 양성과 산업 발전성과를 낼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4개 기관들의 역량과 지역의 우수한 연구개발 인프라를 기반으로 바이오산업 육성과 관련 기업 유치를 통해 포항시가 바이오산업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