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천안 독립기념관 3D 이미지 구현
대림산업, 천안 독립기념관 3D 이미지 구현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08.13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택트 광복절…유튜브 채널 통해 영상 공개
대림산업 유튜브 채널 영상 화면. (자료=대림산업)
대림산업 '천안 독립기념관' 유튜브 채널 영상 화면. (자료=대림산업)

대림산업이 13일 광복 75주년을 맞아 포토그래메트리 기술로 디지철 3차원 이미지를 재현한 독립기념관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대림산업에 따르면 포토그래메트리는 여러 각도에서 촬영한 사진을 겹치거나 합성해 3D 모델로 구현하는 기술이다. 포토그래메트리로 구현한 독립기념관의 3D 모델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림산업은 최근 이 기술을 건설 현장에 접목하고 있다. 드론으로 상공에서 촬영한 사진을 3D 모델로 변환해 공정관리와 토공 물량 확인, 안전 및 품질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포토그래메트리 기술로 구현된 독립기념관 3차원 디지털 모델. (자료=대림산업)
포토그래메트리 기술로 구현된 독립기념관 3차원 디지털 모델. (자료=대림산업)

한편, 대림산업은 KT와 협업을 통해 독립기념관의 주요 전시물들을 '360 VR영상'으로도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13일부터 KT의 개인형 가상현실 서비스인 슈퍼 VR 내 Watch 서비스 및 슈퍼 VR 모바일 앱에서 볼 수 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대림이 시공한 독립기념관을 안방에서도 찾아갈 수 있게 됐다"며 "광복절을 맞아 독립기념관을 방문하고 싶지만, 코로나19로 외출이 걱정되는 국민에게 작은 선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zi@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