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농업기술원, 사과 박 추출물국제화장품원료집에 등재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사과 박 추출물국제화장품원료집에 등재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0.07.2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 즙 짜내고 남은 부산물 화장품 소재로 이용한다
연간 약 6,000톤 생산되는 사과 박, 대부분 폐기하거나 가축사료로 소비
사과 가공 부산물 재활용으로 환경개선 및 부가가치 향상 기대
사과가공부산물활용화장품소재ICID등재자료 사진/농기원
사과가공부산물활용화장품소재ICID등재자료 사진/농기원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사과이용연구소는 사과 가공 부산물 활용 화장품 소재 개발과제로 도출된 사과 박 추출물을 거창군 북상면에 소재하는 농업회사법인 (주)하늘호수에 이전했다고 28일 밝혔다.

사과 박(apple pomace)은 사과즙을 짜내고 남은 찌꺼기를 일컫는 말로, 연간 약 6000톤이 가공 부산물 형태로 생산되고 있으나 재활용 기술 개발이 미흡하여 대부분 폐기되거나 일부 건조하여 가축사료로 소비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사과 박 추출물은 유용성분인 총페놀, 우르솔릭산 등을 포함하고 있어 항산화 및 항염증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남농업기술원 사과이용연구소가 2019년 9월 국제화장품원료집(International Cosmetics Ingredient Dictionary)에 등재 완료해 사과 박 추출물이 화장품 원료로 인정받게 됐다.

사과이용연구소 홍정진 연구사는 “사과 박을 화장품 소재로 사용함에 따라 환경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사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 전했다.

한편 이번에 기술이전을 받은 ㈜하늘호수는 한방 재료를 기본으로 자연에 가까운 천연화장품을 생산하는 법인회사로, 향후 거창 지역특산물인 사과를 활용한 다양한 화장품 및 바디제품 등을 출시해 판매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경남도농기원/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