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잡기' 나선 정치권… 與 '입법 추진' vs 野 'TF 가동'
'집값 잡기' 나선 정치권… 與 '입법 추진' vs 野 'TF 가동'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03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부동산 불안정 국민께 송구" 정책 동원
통합당, '부동산 TF' 가동… 당 차원 대응안 마련
지난 2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 일대. (사진=연합뉴스)
지난 2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 일대.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집값 잡기 선점에 나섰다. 여당은 사과와 함께 규제 입법을, 야당은 태스크포스(TF·특별구성) 가동을 예고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주택은 안정적인 삶의 조건이기 때문에 투기의 대상으로 삼는 행태는 강력히 규제해야 한다"며 "최근 부동산 시장이 매우 불안정해서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무엇보다 실수요자의 안정적 주거 유지가 가장 중요한데 가계부채 유동성이 1500조원이 넘는 상황이라 주식·부동산 같은 자산에 투자가 집중돼 긴급 처방과 금융 규제만으로 한계가 있다"며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당에서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김태년 원내대표도 "부동산 시장의 과열은 민생경제를 왜곡시키는 비정상적인 경제현상으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며 "부동산 투기의 불길이 완전히 꺼질 때까지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2·16과 지난 6·17 부동산 대책 후속 입법을 서두르겠다"며 "종합부동산세 (개정) 후속 입법을 7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또 정부를 향해 "전·월세 거주자 등 실소유자 공급 확대에 나서주길 바란다"며 "청년과 신혼부부, 집 없는 서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공급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다주택 공직자에 대해선 "정부의 정책 의지를 훼손한다는 점에서 스스로 솔선수범을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의사일정 보이콧(거부) 중인 미래통합당은 다음주 국회 복귀를 선언하면서 5개 특별위원회·TF를 구성해 본격적인 정부·여당 공세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부동산 문제와 함께 금융 피해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에 대한 대책 제시에 나설 예정이다.

통합당은 정책위원회 산하에 △부동산 사태 TF(가칭) △인국공 사태 TF(가칭) △소상공인살리기특위(가칭) △사회안전망강화특위(가칭) 등을 구성해 다음주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부동산 TF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대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당 차원의 대안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