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 강한 비바람…중대본 1단계 '비상근무'
전국 곳곳 강한 비바람…중대본 1단계 '비상근무'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0.06.2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9일 전국에 강한 비바람이 예고됨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1단계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낮부터 제주도와 전남 해안지방을 시작으로 비가 내리기 시작해 저녁에는 전국으로 확대되겠으며, 곳에 따라 태풍급 강풍을 동반하겠다.

이번 비는 다음날인 30일 새벽까지 이어져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을 중심으로 최대 300㎜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다.

현재 △제주도 △전남 (여수, 광양, 완도, 신안, 고흥, 진도) △흑산도·홍도 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이며, 이날 밤 전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호우주의보는 3시간 강우량이 60㎜ 또는 12시간 강우량이 110㎜ 이상 예상될 때 발효된다.

또 이날 오후 4시를 기해 전남 11곳에는 강풍주의보가 내려졌다. 강풍주의보는 풍속이 초속 14m 또는 순간풍속이 초속 20m를 넘을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남해안과 제주도 해안은 29∼30일, 동해안에는 30일과 7월 1일 사이에 너울에 의한 높은 파도가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배수펌프장 가동 준비 △산사태 위험지역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 예찰·점검 강화 △ 둔치주차장·지하차도 출입통제 등의 조치가 시행된다.

또 강풍에 취약한 선별진료소 천막, 폭염대비 그늘막, 옥외간판 등에 대한 시설물 점검도 요구된다.

김계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날 오전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긴급 대처상황 영상회의를 열고 “하천 흐름을 방해하는 자재와 토사를 제거하고, 위험지역 공사장은 작업을 중지해 달라”며 “재해복구사업장에서는 침수방지 안전조치를 해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