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품목 수 15→22개 확대, 구매물량 6만6000여t 달해
농가 판로개척 애로 해소·국산 농산물 유통량 확대 기대
CJ프레시웨이(대표 문종석)는 농가 판로 개척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국산 농산물 유통량 확대 차원에서 신규지역 20곳을 포함한 전국 51개 지역에서 계약재배를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CJ프레시웨이에 따르면 올해 계약재배 면적은 여의도의 약 20배에 달하는 5460헥타르(㏊, 54.6제곱킬로미터) 규모다. 참여 농가 수는 3098호다. 기존의 철원과 예천, 익산, 제주 성산을 비롯해 음성과 당진, 무안, 군위 등이 이번 계약재배에 새롭게 추가됐다.
계약재배 면적은 지난해와 비교해 2.5배, 농가 수는 8% 증가했다. 올해 계약재배를 통한 구매물량은 6만6000여톤(t)에 이른다.
CJ프레시웨이는 올해 계약재배 농산물 품목을 지난해 15개에서 22개로 늘리며 다변화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 품목인 쌀과 감자, 무, 양배추 등은 물론 느타리버섯 등 버섯류 3종과 단체 급식장에서 활용도 높은 열무, 얼갈이 등 엽채류를 새롭게 추가했다.
또 우수 농산물 발굴과 유통 확대를 위해 CJ브리딩에서 개발한 황금배추는 B2C 유통망인 대형마트로 공급하고, 자연재해 영향을 비교적 덜 받는 프리미엄 품종의 쌀 계약 재배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CJ프레시웨이 농산팀 관계자는 “계약재배를 통해 농가와 기업이 함께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을 극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유가치 창출’이라는 CJ그룹의 경영철학에 따라 계약재배를 지속 확대하는 것은 물론 품종 차별화와 산지 다변화로 농가소득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 주최한 상생협력경진대회에서 계약재배를 통한 농가와의 동반성장 성과를 인정받아 농식품부장관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