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참패' 통합당, 수습커녕 내홍… 김종인 비대위 '전국위 통과' 주목
'4·15 참패' 통합당, 수습커녕 내홍… 김종인 비대위 '전국위 통과' 주목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4.2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선 당선 모임 "전국위 전 당선인 총회 열어라" 압박
홍준표, 김종인 맹공… 과거 들추며 "노욕 용납 못해"
미래통합당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자택을 나서 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자택을 나서 차에 오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참패한 미래통합당이 수습은커녕 내홍에 휩싸이는 양상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의결을 하루 앞두고 3선 중진 의원 일부는 '당선자 총회'가 먼저라고 압박에 나섰다. 전국위원회의 최종 추인을 넘어설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통합당 박덕흠·이종배·유의동 의원은 27일 '3선 당선인 모임'을 실시한 후 "지도 체제 문제는 향후 당의 명운을 가르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당선자 총회에서 개혁 방향과 내용에 총의를 모은 후 이를 바탕으로 논의돼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실제 이날 모임에선 3선 당선인 15명 중 11명이 참석했고, 하태경 의원을 제외한 전원이 '당선자 총회 우선 실시'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진다.

통합당 현 최고위원회는 김종인 전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는 안건으로 28일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대회에는 국회의 원과 광역단체장, 당협(지역)위원장 등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대회에선 비대위 운영 기간과 관련 '비상상황이 종료된 후 소집된 전당대회(전국당원대표자회의)에서 당 지도부를 선출할 때까지'라는 당헌 96조를 개정해 김 전 총괄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준다는 게 최고위 방침이었다.

하지만 3선 모임은 "당선자 총회를 먼저 개최한 뒤 전국위원회를 개최할 것을 지도부에 강력히 요청한다"고 전했다. 오후 전국위 실시에 앞서 오전에 총회를 열어야 한다는 게 이들 의견이다. 반면 총회 반대에 나선 하 의원은 "(전국위 개최를) 하루 앞두고 연기하자는 것은 뒷북 정치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상임전국위는 당헌·당규상 정우택 전국위원장을 포함한 일부 현역 의원과 원외 시·도당 위원장, 여성·청년·대학생·장애인 시·도·구·군 대표 의원 등 최대 100명으로 구성한다. 전국위원은 상임전국위원과 현역 의원을 포함해 253개 지구당과 중앙당·시도당 추천 인사 등 1000명 내외 규모다. 현재 상임전국위는 40~50명, 전국위는 600명 안팎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김종인 비대위 출범 1차 관문은 '의결 정족수'가 될 전망이다. 의결 정족수가 채워져야 찬성·반대 투표도 실시할 수 있다. 실제 지난 2016년 20대 총선 패배 후 당시 지도부는 전국위를 열고 비박근혜 계열의 김용태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선임할 예정이었지만, 친박계 반발로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무산됐다.

'김종인 비대위 반대' 목소리는 점차 확산하는 분위기다. 공직선거후보자추천(공천)에서 배제된 후 무소속으로 출마해 생환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연일 김 전 위원장을 공격하고 있고, 유승민 의원 계열과 유일하게 4·15 총선에서 5선에 성공한 조경태 최고위원 등도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