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계 전문가 "코로나19 대응 세부 가이드라인 마련해야"
의학계 전문가 "코로나19 대응 세부 가이드라인 마련해야"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03.3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일주일…"고위험군 외출 자제 등 지침 없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다음달 5일 종료되는 가운데, 이후 단계에 대한 지침이 마련돼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개학이 연기돼 학생들이 없는 교실.(사진=연합뉴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다음달 5일 종료되는 가운데, 이후 단계에 대한 지침이 마련돼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개학이 연기돼 학생들이 없는 교실.(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방지 차원에서 시행됐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주일 후 종료되는 가운데, 이후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을 막으려면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이 제시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의학계 전문가들은 정부가 지난달 29일 처음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언급한 지 한 달을 넘어서면서 피로감이 쌓인 터라, 이후 지침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31일 의학계 등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3월22일부터 4월5일까지 15일 동안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사상 초유의 4월 개학, 한 달간 계속되는 재택근무, 언택트(untact, 비대면) 선호에 따른 온라인쇼핑 증가 등 ‘코로나19’ 전후의 일상이 달라졌다.

이런 가운데, 다음달 5일이면 정부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될 예정이다. 집에서 머물었던 다수의 국민이 서서히 외부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 시기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다음 단계의 정부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하단 의견을 내놓고 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자발성에 기대어 인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끌어나갈 동력이 없어지고 있다”며 “정부와 전문가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다음 지침에 대해 논의 중이나 쉽지 않아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대규모 집단발생이 발생한다면 모든 게 되돌아가는 것”이라며 “사회적 합의를 통해 강제성을 갖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할지, 재유행 상황을 감수하고 피해를 받아들인다는 조건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할지 기로에 놓였다. 그에 대한 결단을 할 때”라고 강조했다.

신형식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센터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봉쇄정책을 펼친다고 해서 모든 걸 다 막을 순 없다”며 “의료시스템이 붕괴되지 않으면서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는, 현재의 위기를 넘길 수 있는 효율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신 센터장은 상대적으로 코로나19 감염·사망위험이 높은 고령에 대한 별도의 외출 자제, 초·중·고등학생 대상 주3부제 등을 제시했다.

신 센터장은 “60세 이상 혹은 65세 이상으로 고령자 연령을 정하고 이들에 대해 외출을 자제하라고 권고해야 한다. 물론 집에 방치하면 정신적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등 역효과가 난다. 공간만 집으로 한정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학생들은 유치원이나 학교에 보내되, 코로나19 감염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중보건의 등을 배치하고 알레르기·천식 등의 질환이 있는 학생들을 관리한다”며 “밀집되는 것을 막기 위해선 주3부제나 오전·오후제 등의 시스템을 가동하는 게 좋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신 센터장은 “직장인 등 일반인들은 회사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며 “감염병이 유입되면 직장폐쇄로 이어지는 만큼, 감염병이 유입되지 않도록 자체적으로 방역시스템을 가동하게 하면 된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