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日 입국거부 극히 유감… 다른 의도 의심"
외교부 "日 입국거부 극히 유감… 다른 의도 의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20.03.06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국거부 조치 재고해야… 모든 상응조치 검토중"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외교부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입국거부 조치에 대해 "극히 유감을 표한다"고 지적했다.

외교부는 6일 "그동안 일본 측에 추가 조치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범정부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서 "우리의 우수한 검사·진단 능력과 투명하고 적극적인 방역 노력을 전 세계가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확산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취해진 조치라는 점에서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면서 "금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외교부는 "이날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이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와 유감을 표명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일본 오염지역 지정 및 여행경보 격상 등 상응 조치 여부에 대해서는 "정부는 우리 국민들의 보건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 모든 가능한 조치들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아베 신조 총리는 전날 코로나19 관련 대책본부회의를 열고 "확산 방지를 위해 한국과 중국에서 온 입국자들에게 시설에서 2주 동안 대기하도록 요청한다"고 발표했다.

감염 여부와 상관없이 한국발·중국발 모든 입국자를 의료시설 등에 머물게 하거나 정부가 지정한 시설에 14일간 격리한 뒤 입국을 허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이 같은 조치를 '입국거부'로 규정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