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일하는 공직자 우대하되 '무사안일' 엄단"
정총리 "일하는 공직자 우대하되 '무사안일' 엄단"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2.2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 "국민이 현장서 확실변화 체감해야"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정부는 감사원과 함께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는 확실히 우대하되 '무사안일'은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규제혁파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공직자의 자세를 바꾸는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공직자를 비롯, 공기관에 대해서도 "모든 공공부문 기관장들이 책임지고 직원들의 의식과 태도 변화를 이끌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금년도 민생규제 혁신 3대 키워드는 경제와 민생, 공직의 혁신"이라며 "대책이 대책으로만 끝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이 삶의 현장에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이날 회의 안건 중 하나인 지역 민생규제 혁신 방안을 언급하면서 "정부는 규제혁신을 올해 최우선 과제로 정해 계속 다룰 것"이라면서 "규제혁신이야말로 큰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국민과 기업인들에게 힘을 드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했다. 

또한 정 총리는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 방안에 대해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에게 수출입 물류 시스템 혁신은 미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과제"라고 했다. 

특히 정 총리는 "수출입 운송의 99.7%인 해상 물류 분야는 선제적인 변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정부는 선박과 항만의 지능화와 자동화를 과감하게 지원하고 항만 물류를 트럭·철도와 연계해 육·해상을 아우르는 새로운 물류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관계부처는 데이터 3법 후속 조치 과정에서 수출입 물류를 핵심 과제로 다뤄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교통안전 강화 방안에 대해서는 "특히 화물차는 승용차 대비 사고 발생 시 사망자 비율이 2배가 넘고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화물차 운전자의 과로·과속·과적 예방을 위해 올해부터 안전운임제를 본격 시행하고 단속도 대폭 강화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새 학기가 다가오고 어린이 교통안전법안이 곧 시행되는 만큼 관계부처는 스쿨존의 신호등과 단속 카메라 설치 등 현장 준비 상황을 꼼꼼히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