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우한폐렴’확산, 민·관·정 함께 막아야
[사설] ‘우한폐렴’확산, 민·관·정 함께 막아야
  • 신아일보
  • 승인 2020.01.28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폐렴’ 사망자와 확진환자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해외에서도 확진 환자가 이어지고 있고 국내에선 27일 네 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해 질병당국을 긴장케 하고 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27일 0시 기준 전국 30개 성과 홍콩·마카오·대만에서 우한폐렴 사망자는 80명에 달하고 확진환자는 2744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하루 전보다 사망자는 24명, 확진환자는 769명 증가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23일 ‘우한 폐렴’에 대해 아직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할 단계가 아니라고 판단했지만 수일 사이 상황이 극적으로 악화되면서 조만간 다른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이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해 중국 관리들 및 보건 전문가들과 상의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중국 방문길에 올랐다. 

국내에선 네 번째 확진환자가 나오면서 질병당국이 초비상 상태에 돌입했다. 27일 질병관리본부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방문했다가 20일 귀국한 55세 한국인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앞서 3번째 환자의 경우에는 입국 당시 증상이 없어 공항 검역 과정에서 걸러지지 않았고, 격리 전까지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며 바이러스를 전파했을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정부와 청와대는 대응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서울 보라매병원을 찾아 ‘정부는 현재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와 지자체가 과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와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의 경험으로 선제적으로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복지부와 지자체, 의료기관 간 정보 공유와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며, 국민들도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 이동 전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미리 연락하는 등 확산방지에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청와대도 우한폐렴 확산을 저지하는 데 국정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26일 정부를 믿고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아 달라는 내용의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했다. 현재는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대응이 이뤄지고 있지만 확진환자가 더 늘어나는 등 사태가 악화하면 청와대가 직접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하지만 정부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공항과 항만 등 출입국 과정의 방역시스템 구축만으로 잠복기의 환자까지 완벽하게 찾아낼 수는 없다. 정부와 방역당국의 예방과 대응뿐만 아니라 국민의 참여는 필수적이다. 중국 등 위험지역에서 온 입국자는 당장 증상이 없더라도 잠복기인 1~2주일간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가급적 삼가고, 경미한 증상이라도 즉각 의료기관에 신고해야 한다. 국민 개개인도 손 소독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 특히 SNS 등을 통해 퍼지는 감염에 대한 가짜뉴스 등은 발본색원해야 할 일이다. 

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