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호르무즈 해협 파병 결정된 것 없어… 다각도로 검토중"
외교부 "호르무즈 해협 파병 결정된 것 없어… 다각도로 검토중"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1.07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르무즈 해협 한국군 파병 논의. (사진=연합뉴스)
호르무즈 해협 한국군 파병 논의. (사진=연합뉴스)

미국과 이란의 충돌로 중동 정세가 악화하는 가운데 정부가 한국군의 호르무즈 파병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7일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호르무즈 해협 인근을 통항하는 한국 선박과 국민 보호 필요성, 해상 안보를 위한 국제적 노력의 기여 등을 감안해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여러 부처 간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중동 정세가 역내 우리 국민과 기업 보호, 통항 선박 안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 중”이라며 “이 지역 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계속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호르무즈 해협은 세계 해상 석유 물동량의 3분의 1이 지나는 곳으로 미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이란이 해협 봉쇄를 위협해 온 곳이다.

이와 관련 미국은 지난해 6월 해당 해협을 지나던 유조선에 대한 잇따른 피격사건의 배후로 이란을 지목하면서 민간선박 보호를 위한 ‘호르무즈 해협 공동방위’ 동참을 동맹국에 요청했다.

이에 그동안 정부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타결을 위한 우회 카드로 미국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 요청을 검토 중이었다.

미국이 주도하는 호르무즈 호위연합체에 연락 장교를 파견하고 아덴만 해역에서 임무 중인 청해부대 작전 지역을 호르무즈 해협으로 변경하는 등의 내용이다.

하지만 호르무즈 파병 결정은 쉽지 않아보인다. 최근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란 군부실세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미군 공격에 사망한 데 따라 이란은 보복을 태세를 갖추고 있고 이에 미국 역시 또다시 군사적 행동으로 이들을 제압하기 위한 병력을 배치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양국 간 갈등의 진원지인 호르무즈 해협에 군을 파병한다면 우리나라도 전쟁에 휘말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때문에 정부는 호르무즈 파병과 관련한 다각적인 안을 검토 중이다. 직접 파병하지 않고도 다른 방식으로 호르무즈 해협 방위에 기여하는 방안 등도 거론된다.

정부는 호르무즈 파병을 논의하기 위해 조세영 1차관이 주관하는 부내 대책반을 설치하는 한편 현지에 진출한 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어 현 상황을 공유하며 대응안을 마련 중이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