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한성준예술상 수상자 국악학자 송방송 선생 선정   
제6회 한성준예술상 수상자 국악학자 송방송 선생 선정   
  • 이영채 기자
  • 승인 2020.01.0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헌고증을 통한 한국음악사학의 체제 정비와 학문적 발전 기여
송방송 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사진=연낙재)
송방송 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사진=연낙재)

춤자료관 연낙재와 한국춤문화유산기념사업회는 근대 전통무악의 거장 한성준(1874~1941) 선생의 예술적 업적과 춤정신을 기리기 위해 2014년 제정된 한성준예술상 제6회 수상자로 한국음악학의 체제 정비와 학문적 발전에 기여한 국악학자 송방송(78) 선생을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한성준 선생은 충남 홍성의 세습무가 출신으로 8세 때 춤과 장단, 줄타기 등 민속예능을 익히고 내포 일대에서 활동하다가 서울무대에 입성해 당대 최고의 명고수로 명성을 얻었다.

판소리 명창들과 전국을 순회하며 왕성한 공연활동을 펼쳤고, 경성방송국의 최다 출연자 중의 한 사람이었으며, 국악명인들의 북반주로 유성기음반 취입에 참여하는 등 전통음악의 보급과 확대에 크게 공헌했다. 

특히, 1937년 조선음악무용연구회를 창립해 후진양성에 힘썼고 약 100여 종목에 달하는 전통춤을 집대성하고 무대양식화하는 업적을 남겼다. 한성준이 창안한 승무, 태평무, 살풀이춤 등은 한국 전통춤의 최고 백미로 손꼽힌다.

한성준 문하에서 한영숙⋅강선영⋅김천흥⋅이동안 등 기라성 같은 전통춤꾼이 배출됐으며, 신무용가 최승희⋅조택원에게도 영향을 미쳐 세계무대로 진출하는 발판을 제공했다. 

제6회 한성준예술상 심사위원회(위원장 이상만⋅원로음악평론가)는 송방송 선생 선정 사유에 대해 “문헌연구를 통해 한국음악사학의 체제 정비 및 학문적 발전에 기여했다. 

특히 조선후기 의궤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궁중정재 연구의 초석을 다졌을 뿐만 아니라 근대 명고수·명무 한성준 명인에 대한 학문적 조명을 통해 근대공연예술사에서의 위상 정립에 힘쓴 국악학계의 대학자”라고 평가했다. 

송방송은 황해도 재령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국악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웨슬레얀(Wesleyan)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캐나다 맥길대 교수 시절 국립국악원장으로 내정돼 귀국, 최연소 국립국악원장을 역임했다.

영남대학교 국악과 교수를 거쳐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학과에서 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명예교수로 있다. 『한국음악통사』(1984), 『조선왕조음악기사색인』(1991), 『한국근대음악사연구』(2003), 『조선음악인열전』(2010), 『한겨레음악대사전』(2012), 『朝鮮王朝呈才史硏究』(2013), 「韓成俊 명인의 예술세계 조감」(2014) 등 200여편의 논저가 있다. 1988년 한국음악사학회를 창립해 한국음악사학 연구의 발판을 마련했고 수백 명의 후학을 길러냈다. 

제6회 한성준예술상 심사위원회는 이상만 원로음악평론가를 위원장으로 서한범 단국대 명예교수, 정승희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김숙자 한성대 명예교수, 남정호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등이 참여했다. 

[신아일보] 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