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아이디언스·엔젠바이오와 3자 MOU
일동제약, 아이디언스·엔젠바이오와 3자 MOU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9.05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암신약후보물질 IDX-1197 상용화 협력키로
왼쪽부터 윤웅섭 일동제약 대표, 이원식 아이디언스 대표, 최대출 엔젠바이오 대표가 MOU 서명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일동제약)
왼쪽부터 윤웅섭 일동제약 대표, 이원식 아이디언스 대표, 최대출 엔젠바이오 대표가 MOU 서명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일동제약)

일동제약은 일동홀딩스계열의 신약개발 전문회사 아이디언스, 정밀진단 전문기업 엔젠바이오와 항암신약 개발을 위한 3자 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MOU에 따라 세 회사는 일동제약과 아이디언스,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이 함께 개발하고 있는 항암신약후보물질 IDX-1197(NOV1401)의 상용화에 필요한 동반진단기술(CDx) 개발에 협력할 예정이다.

파프 저해제(PARP Inhibitor)인 IDX-1197은 정밀의학(precision medicine) 분야의 신약후보물질로, 해당 약물이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환자를 찾아내는 동반진단기술 확보가 필수적이다. 추후 IDX-1197이 신약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관련 동반진단기술도 함께 허가받아야 한다.

IDX-1197은 비임상과 임상 1a를 통해 기존 파프 저해제에 비해 더 다양한 종류의 암에 대한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기존의 유사 약물보다 넓은 활용범위를 가진 약물로의 개발 가능성을 지녔다고 평가된다.

최근에는 아이디언스가 IDX-1197의 개발 권리를 인수, 올해 안에 타깃 암 종을 확대한 임상 1b2a를 추진키로 하는 등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앞으로 세 회사는 엔젠바이오가 보유하고 있는 차세대염기서열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 기술을 적용한 암 정밀진단키트와 분석소프트웨어 등 제반 솔루션을 구축, IDX-1197에 최적화된 동반진단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일동제약은 엔젠바이오 지분의 5%에 해당하는 약 27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도 병행, 동반진단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이번 MOU를 통해 IDX-1197에 대한 임상과 동반진단기술 개발을 위한 임상을 동시에 추진함으로써 시간과 자원을 절감하고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