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노조 쟁의조정 돌입… 합의 불발시 9일 '총파업' 
우정노조 쟁의조정 돌입… 합의 불발시 9일 '총파업'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07.01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정사업 61년 역사상 첫 파업될까… 노사 극적 타결 가능성도 배제 못해
이동호 우정노조위원장(가운데) 등 노조집행부가 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소매를 걷어 올리며 조정회의실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동호 우정노조위원장(가운데) 등 노조집행부가 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소매를 걷어 올리며 조정회의실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오는 9일 총파업을 예고한 전국우정노동조합이 1일 우정사업본부와 마지막 쟁의조정에 나섰다. 

양측은 이날 오후 2시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실에서 마지막 쟁의조정에 돌입했다.

이 쟁의조정에서 양 기관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시 우정노조는 오는 6일 총파업 출정식에 이어 9일 총파업을 한다는 방침이다.

우정노조의 총파업이 감행될 경우 61년 우정사업 역사상 첫 파업이 된다.

또 우편집중국 집배원 보조업무 등을 하는 비정규직 근로자 4000여명도 이번 총파업에 참여할 예정으로, 그 규모는 당초보다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정노조의 이 같은 행보는 최근 두 달 새 30, 40대 집배원 두 명이 연이어 과로사하는 등 집배원 업무 과중이 심각한 결과로 이어진 데 따른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집배원 인력증원과 완전한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임금보전 등을 정부에 요구해 왔다. 

현행으로는 근무시간 내에 일을 끝내려면 단체협상에 명시돼 있는 2시간 근무 후 15분 휴식은 물론 무급 휴식시간인 점심시간도 도시락으로 때워야만 하는 실정이라고 노조 측은 주장했다.

이에 주 52시간 외 근무를 비공식적으로 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또 국민을 위한 보편적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우편요금 현실화와 일반회계 지원, 우정사업본부 제도 개편을 포함한 우정청 승격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같은 요구가 현실화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정사업본부는 인력 충원은 국회 심의 사안이고 예산 부족으로 우정노조 측의 안을 당장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총파업까지 우정노조가 만족할 말한 결과는 사실상 도출해 내기 어려운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우정사업본부는 우정노조와 지속적인 논의로 합의를 끌어내겠다는 입장으로 적극 행정을 펼칠 시 극적으로 타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