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은회장 “아시아나 일괄매각 바람직”
이동걸 산은회장 “아시아나 일괄매각 바람직”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9.04.1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매각을 추진하는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은 자회사 일괄매각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16일 밝혔다.

산은을 비롯한 채권단은 오는 25일 전까지 구체적 자금지원 규모와 방식 등을 결정한다. 이어 아시아나항공과의 재무구조개선 약정(MOU)을 다시 맺고, 금호는 아시아나항공 공개매각에 착수한다.

아시아나항공 대주주인 금호산업은 수정 자구계획에서 에어부산·에어서울 등 자회사들을 모두 묶어 일괄매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회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금호가 전날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포함해 제출한 수정 자구계획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이 정상화되고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첫발을 내디뎠다”고 평가했다.
 
이어 “자회사들은 아시아나항공의 시너지 효과를 생각한 구도에서 만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일괄매각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매각과정에서 필요성이 제기되면 분리매각도 금호 측과 협의해서 할 수도 있지만 시너지를 위해서 만든 조직이기 때문에 일단 그걸 존중하고 간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의 적정 인수가격에 대해선 말을 아꼈지만 일각에서 거론되는 7조원 부채는 부풀려진 수치라고 부인했다.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는 3조6000억∼3조7000억원 수준이며 이마저도 인수자가 모두 갚아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는 “전체 부채에서 극히 일부에 해당하는 증자가 필요할 것이고 그 부분이 인수자금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 회장은 “(금호산업의) 구주 매각에 신주 발행을 통한 (인수자의) 유상증자로 참여하기 때문에 신규 인수자금은 회사의 경영정상화로 들어간다”며 “상당액이 회사로 다시 유입되기 때문에 그만큼 부담도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금호는 아시아나항공 매각 등의 조건으로 5000억원의 자금지원을 채권단에 요청했다. 발행이 중단됐던 영구채 방식이 거론된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경영에 안정을 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수준의 자금이 들어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실제 자금지원 규모는 산은이 채권단과 협의해 결정하고 채권 비율에 따라 신규자금을 분담한다. 일단 채권은행 등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이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는 이달 25일 전 채권단의 자금지원 발표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시장에 신뢰를 더 주기 위해 시간을 늦출 필요가 없다. 속도를 내겠다”며 “4월 25일 전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결정이 내려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자금지원 발표 이후 아시아나항공과의 MOU를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에 다시 맺는다. 이후 금호 측이 매각주관사를 선정해 공개매각에 착수한다.

다음은 이 회장과의 일문일답.
 
-- 매각주관사나 방법·절차를 정할 때 채권단 의견이 반영되나.

▲ 당연히 그렇게 봐야 한다. 의심의 눈초리로 보는 가성매각 등의 가능성은 작다고 본다.

-- SK나 한화 같은 잠재적 인수후보자들이 손사래를 치고 있다. 플랜B가 있나.

▲ 없다.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는 7조원이 아니라 3조6000억원이 조금 넘는다. 기업을 인수할 때 부채를 다 갚아야 하는 게 아니다. 적정한 자본이 조달 됐을 때 큰 무리 없이 가져가는 구조만 되면 부채를 그냥 갖고 간다. 전체 부채에서 극히 일부분에 해당하는 증자가 필요할 것이고, 그 부분이 인수자금이 될 것이다. 저는 아시아나가 조금만 더 보완되면 흑자를 낼 굉장히 매력적인 회사라고 본다.

-- 금호산업에 대한 지분 차등감자를 요구하나.

▲ 검토 안 되고 있다.

-- 매각할 때까지 자금지원 규모와 방식은.

▲ 방식은 일단 영구채가 거론되고 있지만 확정된 것이 없다. 규모도 차후 협의를 거쳐야 확정될 수 있는데 저희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아시아나 경영에 안정을 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수준의 자금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 매각주관사는 언제 선정하나. 선정 과정에서 박 전 회장이 관여할 여지는.

▲ 재무구조개선 약정(MOU) 작성을 곧 할 것이다. 4월 말이나 5월 초쯤 MOU가 작성되면 그 이후에 매각주관사를 선정하는 것으로 안다. 매각주관사는 공개적으로 투명한 절차에 의해 선정될 것이다. 박 전 회장의 부당한 영향력 행사는 전혀 있을 수 없다. 박 전 회장이 결단을 내렸고 그 결단이 이행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으며 그 모든 것을 담보할 제도적 장치를 갖고 있다. 박 전 회장은 우리 항공업계에 많은 기여를 하신 분이다. 마지막 단계에서 그분 인격을 폄하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 채권단은 자회사 통매각을 원하지 않았나.

▲ 아시아나의 자회사는 아시아나와의 시너지를 생각한 구도에서 만든 것으로 판단했기에 가능하면 일괄매각이 바람직하다고 봤다. 매각과정에서 필요성이 제기되면 분리매각도 금호와 협의해서 할 수 있다.

-- 아시아나의 시장성 차입이 조 단위로 많았다. 문제로 인지한 것이 언제쯤인가.

▲ 아시아나 문제는 최근 들어 생긴 것이 아니라 4∼5년 꾸준히 위태위태했던 문제여서 예의주시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우리가 관리할 수 있는 차원이 아니어서 MOU로 개선하려고 노력해왔다.

-- 25일 회사채 만기 전에 유동성 지원이 가능한가.

▲ 시장신뢰는 상당히 회복됐지만 우리가 시장신뢰를 더 주고자 속도를 내는 것이다. 25일 전에 가시적 조치가 내려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금호산업 구주가 일부 매각될 가능성이 있나.

▲ 상황이 바뀌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으로서는 금호산업이 가진 구주 전부다.

-- 금호가 완전히 나가야 한다는 의미인가.

▲ 금호가 손 떼겠다고 이사회서 결정하지 않았나. 이제 아시아나항공은 금호그룹 자회사가 아닌 것으로 되는 구도다.

-- 안정을 기할 충분한 자금이 5000억원보다 많아질 수 있나.

▲ 신뢰를 얻기에 충분한 수준이면 될 듯하다. 만약을 위해 스탠바이(예비용)로 준비될 수도 있다.

-- 박 전 회장 동생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인수 의향을 보였다.

▲ 박찬구 회장은 이 건에서 제3자라 내가 답변할 수 없다. 어떤 방식의 어떤 인수자가 아시아나에 가장 도움 될 거냐는 관점에서만 판단할 것이다. 자금지원 회수 가능성을 그 다음에 염두에 둘 것이다.

-- 인수후보자로는 어떤 점을 제일 고려할 건가.

▲ 제일 중요한 건 인수가격과 자금지원 능력이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