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의견광고 가이드라인, 연내 마련 무산
지하철 의견광고 가이드라인, 연내 마련 무산
  • 안우일 기자
  • 승인 2018.12.1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정치 등 광고 기준 내달 회의서 결정될 듯
지난 1월11일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 설치된 문재인 대통령 생일축하 광고. (사진=연합뉴스)
지난 1월11일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 설치된 문재인 대통령 생일축하 광고. (사진=연합뉴스)

서울 지하철에서 성·정치·종교 등과 관련한 의견광고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지 않아 사실상 내년으로 연기됐다.

17일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지하철 광고심의위원회는 지난 14일 의견광고 가이드라인 제정을 논의하는 회의를 가졌으나 결론을 내지 못하고 다음 달 회의에서 재논의하기로 했다.

사실상 연내 가이드라인 제정이 무산된 것이다.

공사 관계자는 “위원들이 의견광고를 제한적으로 허용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지만 허용 범위와 기준을 두고 의견을 좀 더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가이드라인 마련이 우선적으로 진행된 뒤 의견광고 허용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5월 숙명여대 학생들이 축제 기간 불법촬영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광고를 제출했으나 거절당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견 광고 논란이 불거졌다.

특정 대상에 대한 혐오나 차별을 조장하는 광고나 음란물이 아닌 경우 대부분 광고 게재가 가능했기 때문에 해당 광고 거부를 둘러싼 논란은 한동안 이어졌다.

논란이 계속되자 공사는 지난 6월22일 광고 게재 방침을 마련하고 개인이나 단체의 주장 또는 성·정치·종교·이념의 메시지가 담긴 의견광고는 올리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기준이 모호하고, 상업광고는 허용하면서 시민의 의견 표출은 막는다는 비판이 잇따르자 공사는 지난 9월 광고심의위원회를 꾸려 한발 물러섰다.

광고심의위는 제한적으로 허용하겠다는 원칙을 세우고 연내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부합하는 의견광고만 게재키로 했다.

다음 달 회의에서 의견광고 논의가 이뤄지게 되면서 한 단체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기념해 추진하려 했던 환영 광고는 무산될 전망이다.

‘위인맞이환영단’은 지난 13일 페이스북에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환영하는 대형 스크린 지하철광고를 접수했다”는 글을 올린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태호 공사 사장은 자신의 SNS에 “지하철을 논란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말라”며 “지하철은 논쟁의 공간이 아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공사 관계자는 “대행사로부터 해당 광고와 관련한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다”면서도 “방침상 김정은 환영 광고와 같이 민감한 내용이 있는 의견광고는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awils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