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 완료
남북,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 완료
  • 안우일 기자
  • 승인 2018.12.09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쓸 물길 확인…암초 21개 발견
내년 1민간선박에도 해도 제공할 계획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로조사 지역. (자료=해양수산부)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로조사 지역. (자료=해양수산부)

남북이 지난달부터 35일간 진행한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를 완료했다.

해양수산부와 국방부는 지난달 5일부터 남북 공동수로조사를 진행한 수로측량구간 660㎞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고 9일 발표했다.

조사단과 북측의 현장 만남을 끝으로 마무리된 이번 조사는 지난 10월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합의된 사항으로 1953년 정전협정 이후 처음 이뤄진 것이다.

조사에는 남북 해군과 수로조사 전문가 등 각각 10여 명과 지원 인력 등이 참가해 경기 파주시 만우리부터 인천 강화군 말도까지의 수역을 조사했다.

해수부는 “제10차 장성급 군사회담에 따라 남북 수로 전문가 10명씩 우리 조사선 6척에 탑승해 수로 측량을 진행한 결과 선박이 항해할 수 있는 물길을 찾아냈다”고 설명했다.

수로 조사는 해저면에 음파를 발사하고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수심을 측량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조사단은 이를 통해 조석에 따라 변화하는 바닷물 높이를 적용함으로써 선박이 운항할 수 있는 수심을 도출했다.

당국은 현장조사가 필요하지만 접근이 어려운 해역에는 원격 조정이 가능한 무인측량선을 투입해 조사 활동을 전개했다.

조사단은 또 물속 위험물인 암초 21개를 발견하고 위치와 대략적인 크기를 확인하는 등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파악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얻은 수로 측량 자료와 조석 관측 자료 등을 토대로 국립해양조사원은 내년 1월25일까지 선박이 임시로 이용할 수 있는 해도를 제작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해수부와 국방부는 상호 협의를 거쳐 민간선박에도 해도를 제공할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로조사가 완료됨에 따라 안전한 뱃길이 개척돼 민간 선박의 안전하고 자유로운 항해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민간 선박 접근이 제한된 한강하구 수역을 군사적으로 개방해 또 하나의 새로운 평화공간이 복원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향후 공동이용수역에 대한 정밀 해저지형 조사를 벌이는 한편 장기 조석·조류 관측도 진행해 한강하구 내 선박의 안전하고 자유로운 항해를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는 한강하구에 대한 완벽한 군사대비 태세를 유지하면서 남북 군사당국 간 협의를 통해 민간 선박의 자유로운 항해를 군사적으로 보장할 예정이다.

한강하구는 정전협정에 따라 선박운항이 가능한 중립지대지만 군은 우발적 충동 예방 차원에서 민간선박의 항해를 제한해왔다.

awils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