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와 갈등' 전원책, 한국당서 해촉
'지도부와 갈등' 전원책, 한국당서 해촉
  • 박정원 기자
  • 승인 2018.11.09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만장일치 결정…후속 인선 착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원책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위 위원이 9일 해촉 결정됐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오늘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이 어제 비대위원회 결정사항에 대해 동의할 뜻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위원직 해촉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전 위원은 새 지도부 선출 전당대회의 시기를 두고 비대위와 갈등을 빚어왔다.

이에 김 사무총장이 비대위원 전원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의견을 구했으며 비대위원 만장일치로 해촉 결정을 내렸다. 전 위원에게는 해촉 사실을 문자로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사무총장은 "전 위원이 오늘 오전 언론 인터뷰를 통해 공개적으로 비대위 결정에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표명했다"며 "더이상 한국당의 혁신 작업이 조강특위 논란으로 발목 잡혀서는 안 된다는 판단을 했고, 인적쇄신의 결정적 기구인 조강특위의 정상 가동을 위해 불가피하게 해촉했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공석이 된 조강특위 위원을 새로 임명하고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을 차질 없이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또다른 3명의 외부위원이 전 위원의 해촉에 반발할 가능성도 있어 조강특위의 당내 조직·인적 혁신 작업이 위태로워질 가능성도 있다.

앞서 전 위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비대위가 2월 전대를 고집하는 명분으로 1∼3명을 뽑는 보궐선거 공천을 들고 있다. 그깟 보궐선거가 한국당 쇄신보다 중요한가"라며 "나는 잃을 게 없다. 자르려면 자르라"고 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전원책 변호사의 말씀과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려 했지만,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 조강특위의 범위를 벗어난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한편, 전 변호사는 이에 대해 "불감청 고소원(不敢請 固所願·감히 청하진 못하나 본래부터 바라던 바)이다. 개혁을 거부하는 정당에 무슨 미련이 있겠나"라며 "비대위원 면면을 보면 김 위원장이 일방적으로 임명한 사람 아니겠나. 비대위의 결정은 김 위원장 개인의 뜻과 동일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정원 기자

jungwon9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