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수요층 앞세운 산업단지 인근 분양단지 '인기몰이'
탄탄한 수요층 앞세운 산업단지 인근 분양단지 '인기몰이'
  • 이진형 기자
  • 승인 2018.07.02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연경 아이파크 조감도. (사진=HDC현대산업개발)
대구 연경 아이파크 조감도.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산업단지 및 기업 등 인근을 중심으로 분양하는 단지들이 꾸준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지역은 인구 유입으로 주거환경이 개선될 여지가 높은데다 탄탄한 수요층까지 갖출 수 있어 분양하는 단지들 마다 순위 내 모집가구수를 모두 채우며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수도권 산업단지나 서울 오피스 밀집 지역의 주변단지들은 상주 및 유입 인구가 증가해 생활 인프라가 발달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산업단지 등에는 젊은 직장인들이 많아 중소형 단지는 실주거용 뿐만 아니라 임대 수익형 상품으로도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산업단지 인근 단지들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7월 중 대구 연경지구 C-2블록에서 ‘대구 연경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5~18층 11개 동, 전용면적 84~104㎡ 총 792가구 규모다. 이 단지는 인근에는 이시아폴리스 산업단지와 대구검단산업단지 대구혁신도시 첨단의료클러스터 등 다수의 첨단업무지구와 산업단지가 인접해있다. 

또한 이시아폴리스권역 및 칠곡권역, 대구혁신도시 등으로 접근성이 좋아 롯데아울렛 이시아폴리스점, 코스트코 대구점 등 대형 유통시설 및 대구국제공항 등 각종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더불어 단지 동쪽으로 초·중 부지가 예정된데다 연경지구 내 고등학교 부지도 예정돼 있어 원스톱 교육환경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건설은 이달 중 전주시 덕진구 인후동 일대에 ‘전주 인후 더샵’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5개 동 총 478가구 규모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5개 동 총 478전주제1·2산업단지, 친환경첨단복합산업단지 등이 차량으로 20분 내외 거리에 있어 직주근접이 가능하다. 또한 도보 10분 이내에 기린초, 인후초, 아중중, 유일여고 등이 있으며, 전주고, 전주제일고, 전주생명과학고 등도 가깝다. 

현대건설은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 보령제약부지(금정동 689번지 일원)에 주거복합단지 ‘힐스테이트 금정역’을 분양 중이다. 힐스테이트 금정역은 지하 6층~지상 49층 5개동(오피스텔 1개동 포함)으로, 전용면적 72~84㎡ 아파트 843세대와 전용면적 24~84㎡ 오피스텔 639실 등 총 1482세대로 공급된다. 

단지 주변으로 안양IT밸리가 위치하고 있고, 군포IT밸리, LS그룹, 안양국제유통단지, 평촌 스마트스퀘어 등이 있어 산업단지 종사자들을 배후수요로 쉽게 확보할 수 있다. 교육시설로는 단지 인근에 관모초, 금정초, 곡란중, 금정중, 산본중·고 등이 있으며, 명문 학원들이 밀집해 있는 평촌 학원가도 가까이 있다.

우신종합건설은 이달 충북 음성군에 ‘리온 더 클래스’를 선보인다. 지하2층, 지상15~23층의 아파트 25개동 규모다. 현재 금왕~음성~진천 일대에는 금왕테크노밸리산업단지, 유촌산업단지, 용산산업단지, 진천산수일반산업단지, 음성대풍일반산업단지, 진천이월일반산업단지, 송두산업단지 등 20여개에 이르는 산업단지와 농공단지가 조성돼 있다.

[신아일보] 이진형 기자 logotype1@shinailbo.co.kr